지난 주말 울산에서는 원전을 둘러싸고 치열한 대규모 찬반 집회가 열렸다. 이날 한국수력원자력 노조가 주축이 된 원전건설 찬성단체는 ‘신고리 5·6호기를 사수하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집회를 가졌다. 집회에는 한수원 노조 조합원과 가족을 비롯해 울주군 서생면 주민, 원자력 관련 교수와 학생, 신고리원전 건설 노동자, 협력업체 노조, 한수원 퇴직자, 공기업정책연대 등 7개 단체가 참여했다.

또, 원전건설에 반대하는 ‘안전한 사회를 위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시민행동'도 남구 문화예술회관에서 ‘원전 말고 안전'이라는 슬로건 아래 탈핵대회를 열었다. 서울, 인천, 부산 등 전국에서 모인 참가자들은 이어 문화예술회관을 출발해 롯데백화점 광장까지 행진했다. 
광장에서는 자유발언, 선언문 발표, 탈핵 콘서트 등의 순으로 집회가 열렸다. 찬반 단체들의 대규모 집회는 처음이다. 

또, 신고리5·6호기 공론화위원회도 이날 신고리 5·6호기 건설을 영구 중단할지, 아니면 재개할지를 물어보는 1차 전화조사가 응답자 2만명을 모두 채우고 완료했다. 앞으로 3차례 더 조사를 한 후 내달 하순에 정부에 권고안을 제출하면서 한꺼번에 공개할 방침이다. 
공론화위원회는 정부권고안에 건설중단·건설재개 응답 비율을 담으면서 ‘몇 퍼센트 차이가 나면 양측 모두와 정부에 수용 가능할까'하는 점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울산은 10월 중순까지는 찬반 논쟁이 뜨겁게 달아오를 것으로 보인다. 이후 정부의 최종 결정에 따라 울산의 신고리 5·6호기의 운명이 정해지게 된다. 

그러나 찬반논란이 합리적인 판단보다는 ‘진보=탈원전, 보수=원전찬성’이라는 2분법으로 규정돼 있다는 점이다. ‘탈원전’은 찬성하지만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은 반대할 수도 있다. 다시 말해 신고리 5·6호기는 공사비용과 매몰비용 뿐 아니라 국가 및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은 만큼 공사재개를 해야 할 사안이고 계획 중에 있는 다른 원전들과는 상황이 다르다는 점이다. 

이런 가운데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가 간의 경쟁이 치열하다. 우리나라도 미래를 위해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연구개발이 반드시 필요하다. 이에 대해 반대하는 국민들은 없을 것이다. 많은 시민들이 신고리 5·6호기 공사를 찬성한다고 해서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무조건 반대하는 것만은 아니다. 
따라서 울산의 신고리 5·6호기 공사재개 여부는 ‘탈원전’이나 ‘원전찬성’의 논리 선상에 볼 것이 아니라 그만큼 절실한 지역현안 문제로 볼 필요가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