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동서발전 ‘일자리 나눔형 4조3교대’ 시행
정규직 신입사원 72명 더 뽑는다

전국 공공기관 최초 도입
인건비 절감해 인력 충원
매년 신입사원 100여명+72명 채용

정부, 성과급 지급·예산 책정 우대
한전 검토 중…도입 가속화될 듯

울산에 본사를 둔 한국동서발전이 ‘일자리 나누기’를 위해 전국 공공기관 중 처음으로 탄력정원제를 도입해 지역 다른 기관으로 확산하는 마중물이 될지 주목된다.

한국동서발전은 21일 기획재정부 공공정책국장 등 40여개 주요 공공기관이 참석한 ‘공공기관 일자리 나누기’ 설명회 모범사례 발표에서 ‘일자리나눔형 4조3교대’를 시행해 정규직 신입사원 72명을 추가로 채용한다고 밝혔다.

이는 정부가 일자리창출 방법 중 하나로 추진하고 있는 공공기관 탄력정원제의 대표적인 모델사례다. 탄력정원제란 공공기관이 총인건비 내에서 수당이나 연가보상비 등을 절감해 자율적으로 인력을 충원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를 말한다.

동서발전 노사는 이 제도를 도입해 총 인건비의 5% 수준인 초과근로수당과 연차수당을 줄여 12월 정규직 신입사원 72명을 뽑는다는 계획이다. 매년 100여명 안팎의 신입사원 채용 규모가 ‘100여명+72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24시간 전력공급을 위해 4조3교대로 발전소를 운영하는 동서발전의 근로자들은 3일간 오전-오후-야간의 순서로 근무하고 하루 휴식 후 다시 3일간 근무하는 형태로, 보통 주 42시간을 근무한다.

만약, 근무 대상 근로자가 휴가, 교육 등으로 자리를 비우게 되면 다른 근로자가 초과근로를 하게 된다.

이는 초과수당 발생과 더불어 장시간 근로로 인한 피로 누적 등 건강을 해치는 요인이 돼 왔다. 이번 제도로 이 같은 초과근로도 없앨 수 있다. 충분한 인력으로 대체근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동서발전의 이번 제도도입은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좋은 일자리 창출 기조를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부는 그동안 공공기관이 무분별하게 인력을 확대하지 않도록 엄격하게 정원을 관리해왔지만, 공공 부문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 7월 말 ‘공공기관의 조직과 정원에 대한 지침’을 개정해 탄력정원제의 근거를 마련했다.

개정 후 가장 먼저 탄력정원제 도입을 확정한 것은 이미 2013년부터 탄력정원제와 비슷한 일자리 나누기형 모델을 시행해왔기에 가능했다는 것이 동서발전 측의 설명이다.

동서발전 관계자는 “비슷한 제도를 시행해 오면서 이미 노사 간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었다”며 “공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 차원에서 시행되는 이번 모델을 통해 일자리를 나누는 노력이 확산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정부 역시 탄력정원제 도입기관에 대해 경영평가와 성과급 지급, 예산 책정 시 우대하겠다고 밝혀 공공기관의 도입이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국전력 노사 등도 탄력정원제 도입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탄력정원제는 수당이 줄어 실질적으로 임금이 감소하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점은 도입의 걸림돌이다.

기획재정부 관계자는 “일자리 나누기를 통해 근로자, 청년구직자, 공공기관 모두에게 긍정적 효과가 발생할 것”이라며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공공기관의 선도적 역할 강화를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울산지역의 한 관계자는 “울산에 위치한 많은 공공기관들에 탄력정원제가 확산하고 더불어 내년부터 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비율 의무화가 시행된다면 산업경기 침체와 더불어 꽁꽁 얼어붙은 지역 채용시장에 다소나마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