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인천, 광주 등 전국의 지자체들이 청년이 살기좋은 도시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펴고 있다. 이는 청년이 바로 도시의 미래이자 성장의 발판이라는 점이다. 점점 고령화되고 있는 우리나라 도시의 인구 구조를 보면 청년들의 인구 분포가 생산적인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청년이 아무리 많아도 청년들을 위한 정책이 없다면 떠날 수 밖에 없다. 요즘 청년들은 결혼, 취직, 육아 등 3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아파야 청춘’이라는 말은 시대를 망각한 헛된 구호가 된 지 오래다. 울산도 최근 3년간 청년 인구 1,186명이 순유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울산의 청년 인구는 25만7,000여명으로 울산 전체의 21.9%를 차지해 특·광역시 중 네 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했고 전국 평균 21.2% 보다도 높다. 그러나 최근 3년간 전입한 청년 인구는 6만7,161명, 전출은 6만8,347명으로 집계됐다. 주된 전입·전출 사유는 ‘직업'과 관련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청년의 59.7%는 울산에서 취·창업을 원했고 가장 희망하는 업무 분야는 ‘사무'로 나타났다. 또한, 울산의 청년 기초생활보장수급자는 1,455명으로 울산시 총 수급자의 7.7%를 차지했고 청년 장애인은 3,870명으로 총 장애인의 7.8%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청년들이 줄어들자 울산시는 청년의 일할 기회와 공공부문 일자리 정책을 확대해 울산 경제의 미래성장 동력인 청년 세대의 자립기반을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올해 120억원 규모의 청년창업펀드를 비롯해 신성장산업 육성펀드 등을 추가로 조성·운용하는 등 글로벌 성장·진출에도 추가적인 사업을 통해 지원하는 등 정책을 펴고 있지만 아직은 역부족이다. 

인천시의 경우 시와 공공기관들은 400억 원을 모아 청년들이 창업에만 열중할 수 있도록 창업지원시설과 주택 200호를 2020년까지 마련키로 했다. 아울러 인천소재 중소기업의 신규 청년사원들에게 복지 포인트를 지급, 복지향상 및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1석5조) 인천 청년사랑 프로젝트’도 추진한다. 
특히, 인천지역 중소기업에 2018년 채용 후 3개월 이상 근무하고 연봉 3,000만 원 미만인 청년 2,000명에게 1인당 연 120만 원도 지원하게 된다. 이처럼 청년들의 유출을 막기 위해 지자체들이 막대한 예산을 들이면서 정책을 펴는 것은 결국 청년 유출 해결 여부에 도시의 미래가 달려있기 때문이다. 

청년들이 바라는 것은 대기업의 취직이라는 간판이 아니라  중소기업이라도 안정적인 수입과 복지의 유무에 달려 있다. 더욱이 울산은 대기업보다 중소기업의 비중이 더욱 높다. 따라서 울산시도 청년유출을 막기 위해서는 취업자 수를 증가시키기 위한 시책보다는 장기적인 정책의 일환으로 중소기업의 근로환경 개선 및 자금 지원을 확대해 기술 개발로 중소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토대부터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