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회계내역 자료 열람 거부
SNS 조합원 의견 무시·퇴출

집행부 “직접 찾아오면 정보공개
외부 노출 차단 온라인 공개 규제
욕설·허위사실 유포로 SNS 퇴출”

새로운 집행부가 세워져 사업을 진행중인 대현지역주택조합에서 현 집행부의 운영방식에 의구심을 품은 조합원들이 비상대책위원회를 조직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조합운영과정에서의 과도한 지출과 예산사용 불투명성 등에 대해 바로잡고 견제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내비치고 있다.  

11일 대현지역주택조합원 등에 따르면 새롭게 새워진 현 집행부가 사업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추가분담금이 발생하는 등 과도한 자금을 운용하고 있으며 자금운용내역에 대해 일부 공개하지 않고 있다. 조합원들이 직접 찾아가서 내역을 확인하려 했지만 일부 회계내역에 대해선 자료를 열람시켜 주지 않았다는 것이다.  

또 이 조합원들은 500여명이 가입된 SNS에서 조합사업에 대한 의견을 낼 때마다 무시당했고 이후 퇴출당했다고 호소했다.    

이들 조합원은 “현 집행부가 조합자금을 운용하는데 조합원들에게 이를 알리지 않고 사용했다”며 “조합사업의 분담금도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는 실정이며, 이전 조합장과 업무대행사와의 문제해결과정에서 발생한 비용도 내용을 확인한 결과 추가 분담금의 30~40%에 불과한 정도 였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부 조합원들은 빠른 사업진행을 위해 쉬쉬하는데 조금 더딜 수 있지만 문제를 바로잡고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며 “현 집행부를 견제할 수 있는 아무런 장치가 없는 상태여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조합사업이 문제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일부 조합원들의 대책위구성 소식에 집행부측은 다소 이해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대현지역주택조합장 측은 “조합원들이 요청하는 자료는 직접 찾아오면 감추는 것 없이 정보공개를 하고 있다. 다만 온라인상으로 정보가 공개되면 조합원 이외에 다른 이들이 보게 되는 경우가 계속 발생해 온라인 정보공개는 규제를 두고 있다”며 “주간업무보고도 매번 조합원들에게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SNS 문제는 욕설과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퇴출 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그리고 SNS를 집행부가 관리하는 것이 아니고 조합원들이 관리하는데, 이를 집행부의 책임으로 돌리는 것 역시 맞지 않다”고 덧붙였다.  

또 “연간으로 회계처리가 되는 자료는 아직 정리가 끝나지 않아 보여주지 못하고 있을 뿐 자료가 정리되면 언제든 공개할 수 있다”며 “집행부는 새로이 사업을 맡으면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단계인데 이 같은 잡음은 조심스럽다”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조합원 측은 집행부의 운영문제에 대한 의구심이 풀리더라도 비대위 구성은 그대로 한다는 입장이다. 조합사업이 끝날 때 까지 견제의 역할을 해 나갈 방침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