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가량 보수교육감이 자리를 지켜왔던 울산에 첫 진보 교육감이 탄생하면서 울산 교육계가 전환점을 맞게 됐다. 노옥희 울산교육감 당선인은 선거기간동안 총 30여 차례의 공약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일선 학교의 풍경부터 행정과 방향성 등의 대변화를 예고했고, 울산시민들은 노 당선인을 선택했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에서 울산시민들이 시장과 자치단체장 모두 더불어민주당을 선택함에 따라, 정책 공조가 수월해질 것으로 예상돼 노 당선인의 각종 공약도 가속페달을 밟게 될 것으로 보인다. 울산 진보교육감 시대를 전망해 본다. 편집자주

① ‘혁신’, ‘복지’ 교육현장이 바뀐다

노 당선인 공약의 큰 기조는 ‘한 아이도 소외되지 않는 교육’이다. 이에 따라 무엇보다 일선 학교에 거센 변화의 바람이 불 것으로 전망된다. 교육복지 확대와 교육과정 혁신이 동시에 이루어지게 된다.

학부모와 학생들의 가장 큰 관심사는 교육과정이다. 노 당선인은 숫자를 지표로 줄 세우는 교육이 아닌 창의력과 문제 해결 능력 등을 높이는 교육혁신을 이루겠다고 선언했다.

노 당선인이 이끄는 울산 교육현장에서는 고등학생들이 밤 10시까지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학교에 남아 자율학습을 하던 풍경이 사라지게 된다.

강제적이고 획일적인 야간자율학습과 방과후학교는 원하는 학생들만 참여하는 방식으로 운영되도록 조례를 지정할 방침이다. 학생들의 충분한 수면권을 확보하는 동시에 건강 증진과 함께 가정의 교육적 기능을 강화하겠다는 취지다.

입시에서 벗어나 공교육 울타리 안에서 학생의 창의성을 높일 목적으로 만들어진 혁신학교 정책에도 강한 드라이브가 걸리게 됐다. 노 당선인은 올해부터 울산에 도입된 지역형 혁신학교, '서로나눔학교'를 대폭 늘려나갈 것으로 보인다. 이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학교체제 혁신과 학생 맞춤형 진로진학 지원체계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노 당선인은 현재 서로나눔예비학교 7곳이 운영되고 있는 것을 단계적으로 20개까지 확대 지정하고, 최종적으로는 혁신교육지구를 만들어 지역과 연계한 교육협력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학생들의 진학과 진로 지원을 위해 울산진학정보센터를 강화하고, 진로맞춤형 예체능 위탁교육 전담학교 신설도 검토한다.

변화하는 사회에 맞춰 학생들은 새롭게 학교에서 노동교육, 평화공존 교육, 인권교육을 받게 된다.

또한 노 당선인은 이제 막 중학교 무상급식을 도입한 울산에서 무상교육을 정책으로 자리매김 시키겠다고 공약했다.

우선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빠르면 당장 2학기를 목표로 무상급식이 추진된다. 현재 울산은 초·중등의 경우 전면 무상급식을 도입했지만 고등학교는 선별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 필요한 비용은 고등학교 100억원, 공·사립 유치원 45억원(이상 교육청과 지자체가 50%씩 부담) 등 145억 원이다.

지자체와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지만 이번 선거에서 선출된 자치단체장들이 무상급식에 대해 노 당선인과 궤를 같이함에 따라 순조롭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 나아가 노 당선인은 고등학교까지 무상교육 확대와 교복 무상지원(52억원), 초중등생 수학여행비 지원(20억원)을 약속했다.

노 당선인은 “시교육청의 복지예산을 10% 정도 증액하고, 낭비성 예산, 절감, 교육부와 교육청의 중복예산 조정 등을 통해 예산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