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과 울산을 연결하는 광역철도를 북구에 설치 예정인 송정역까지 연장해야 한다는 울산시의 요청에 대해 국토교통부가 “충분히 공감한다”고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가 예산 문제로 연장이 어렵다고 버티고 있는 철도공사를 설득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된다.

1일 울산시 등에 따르면 국토부는 지난 주말 부산~울산 광역철도 구간을 송정역까지 연장하자는 울산 지역 사회의 의견을 감안해 철도공사 측에 “예산상 적자만 얘기하지 말고 현지 실사를 통해 여건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 놓은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와 정치권은 그동안 “송정역의 이용권역은 북구, 중구는 물론 인접 경주시를 포함해 약 45만 명 이상이나 되고, 주변에 송정택지개발 등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 중에 있어 이용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된다”며 노선 연장을 적극 건의해 왔다.

송정역 주변의 개발로 하루 1만1,000명 이상이 이용할 것으로 추정되고, 지역주민 철도이용 편의성 및 수혜권역 확대 등을 감안하면 반드시 필요한 사안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철도공사 측은 여전히 전철 연장에 대해 회의적인 입장이다. 당초 계획에 없었던 내용인 만큼 연장개통을 할 경우 추가적인 설비를 마련해야 하기 때문이다.

송정역까지 연장을 하게 될 경우 2대의 전동차를 추가로 도입해야 하고 일반열차와 경전철의 선로를 구분해 설치해야 한다. 역사에 상주할 인원에 대한 인건비와 운영비도 발생하게 된다.

이날 철도공단의 한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이미 개설이 완료된 부전~일광에서도 70억 가량의 적자가 발생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기존에 계획했던 태화강역까지의 연결에 대한 적자도 감수해야 하는 상황에서 송정역까지 연장해 달라는 울산시의 요구가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라고 전했다.

이어 “현재 송정역까지 연장할 경우 발생하는 비용을 산출하고 있다”며 “아직 결정된 사안은 없으며 국토부에서 이를 검토한 뒤 연장 여부 등이 결정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같은 철도공사 측의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 시민들의 청원이 국토부와 울산시에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있다.

한 시민은 “서울지하철도 2호선을 제외하면 전부 적자고 광주도 적자가 심한데 시민들의 편의를 위해 노선을 늘리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공기업이라면 이윤 보다는 공공의 가치를 위해 사업을 진행해야 한다. 민간기업인 항공사가 30억원의 적자를 감수하고 항공편을 운영해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는 점과 비교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역의원들과 지자체 모두가 송정역까지 광역전철을 연장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국토부와 철도공사 측이 시민을 위한 결정을 해주길 바랄 뿐”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