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1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광주형 일자리 저지 및 구조조정 중단 등을 위한 총파업 돌입 기자회견을 가졌다. 우성만 기자  
 

현대차·현대중·금속 등 4시간 파업 투쟁
광주형일자리 저지·구조조정 중단·비정규직 철폐 등

울산지역 노동자들이 오는 21일 총파업을 선언했다. 논란 중인 ‘광주형 일자리’ 저지를 비롯해 구조조정 중단, 비정규직 철폐 등 구호를 내세웠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15일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는 21일 총파업 계획을 밝혔다. ‘사회대개혁’을 주장하는 이날 파업은 4시간동안 예정돼 있다. 금속노조 현대자동차지부와 현대중공업지부, 울산지부 등 울산지역 자동차와 조선소 원·하청 노동자는 물론 민주노총 울산본부 소속 산별노조 확대간부 등이 동참한다.

노조는 이번 파업에 대해 “자동차산업과 조선산업을 살리고, 울산 경제를 살리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대로 된 산업 정책과 일자리 정책이 있는지 정부에 묻겠다”는 것이다.

지역적으로는 최근까지 4차례 구조조정을 단행한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 중단 선언’을 촉구하고, 광주시와 현대자동차가 추진하는 ‘광주형 일자리’를 저지하겠다는 의지도 강하다.

노조는 “지난 4년 동안 현대중공업의 구조조정으로 지역경제가 엉망이 되었고, 현대자동차와 부품사들이 구조조정으로 내몰린다면 울산은 버텨내기 어렵다”면서 “이를 촉발시킬 ‘광주형 일자리’는 반드시 중단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울산 제조업의 위기를 해결하자는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몽니니, 일방이니 매도하지 말아야 한다”면서 “정부와 사용자가 진정한 사회적 대화의 파트너로 노동자를 대하고 있는지 의문스럽다”고도 말했다.

현대중공업에 대해서도 “더이상의 구조조정은 명분이 없다”면서 “현대중공업의 새 임원들은 구조조정 중단을 우선 선언하고, 극단적인 노조 죽이기가 아니라 노사 상생을 위한 첫걸음을 내딛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외에도 노조는 모든 노동자의 노동할 권리, 비정규직의 처우개선, 전교조 합법화, 공무원 해고자 복직 문제, 특수고용노동자의 노동자성 인정 등도 요구한다.

노조는 “노동자가 원하는 노동존중 사회로 나아갈 수 있도록 투쟁할 것”이라며 “한국 사회가 새로운 개혁으로 나아가도록 시민들의 지지와 성원을 모아달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