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중구청 통합조사관리계장 최병원

아동수당의 목적은 ‘아동양육에 따른 경제적 부담을 감하고 건강한 성장환경을 조성함으로써 아동의 기본적 권리와 복지를 증진’하고자 함이다
아동수당은 올해부터는 만6세미만 모든 아동으로 확대됨에 따라 이달 중순부터 신청접수를 받는다.
작년에 아동수당을 신청하였으나 소득·재산 기준 초과로 지급대상에서 제외된 아동은 다시 신청할 필요 없이 담당 공무원이 직권으로 재신청할 예정이다.
하지만 아동수당을 한 번도 신청한 적이 없는 아동은 보호자가 직접 해당 동행정복지센터에 직접 신청을 해야 수당을 받을 수 있다
신청가능 아동은 이번 달 31일 기준 만6세미만인 2013년 2월 이후 출생아동이다.
아동수당 신청방법은 동행정복지센터나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온라인으로도 신청할 수 있으며 1~3월 신청하면 개정된 법이 시행되는 4월에 1~3월 분을 소급해 아동수당을 받을 수 있다. 2018년 11~12월 출생한 아동은 출생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청할 경우 4월에 출생한 달부터 소급해서 받을 수 있다. 법 공포일 이전에는 소득·재산 조사를 전제로 한 종전과 동일한 방식으로 신청해야 하므로 만약 소득·재산 조사를 위한 금융조회동의를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법공포일 이후 신청하면 된다.
다만 2018년 11월3일부터 11월 중순(법 공포일 60일전)까지 출생한 아동은 출생일로부터 60일 이내 신청해야 소급 지급되므로 1월 중순 이전 종전의 방식으로 신청하는 것이 혜택을 많이 받을 수 있다.
올해 9월 부터는 7세미만 아동으로 확대하여 수당을 지급할 예정이다.
울산 중구는 2018년 12월31일 기준 아동수가 13,376명으로 모두가 아동수당10만원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 있으며. 현재 어려운 경기침체로 우울해있는 아동이 있는 모든 가구들이 살포시 웃을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한다.
울산에 거주하면서 만6세미만의 아동이 있는 가구는 적극 신청하여 경제적 부담을 경감할 수 있길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