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전반 IT 최첨단화로 진화… 안전의식은 여전히 제자리
우리나라 산업구조 시스템 특수 인프라 적용․사회적 혁신 필요
4차 산업시대 ‘안전 정보분야’ 대한민국 핵심 산업 주도해야

 

이영규 울산정보산업협회 회장/아이티공간 CEO

최첨단 IT기술력 변화를 가장 빠르게 흡수하는 장소는 바로 ‘도시’다. 급변하는 시대만큼, 그 시대에 가장 최적화된 장소로 변화되는 도시. 지금까지 우리의 도시들은 가시적 규모와 크기로 확장해 왔다.

하지만 스마트시티는 각종 도시 문제들을, 그 기능의 효율화로 해결하려고 노력한다. 다차원적 도시 공간의 모든 빅데이터 정보들은 첨단 정보통신기술과 사물인터넷 기술로 융합되고, 이 융합도시는 인간 삶의 문제들을 진단할 뿐만 아니라, 혁신적 방법의 해결책까지도 제시한다. 이것이야말로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똑똑한 도시, 즉 스마트시티의 등장 목적인 것이다.

멀지 않았던 지난 날, 세계적 유비쿼터스 강국으로 부상했던 대한민국은, 어느 나라보다 먼저 스마트시티 아이티강국으로서의 터전을 마련해오고 있었다. 하지만 꽤 오랜 시간동안, 터전 마련을 위한 인프라 확보에 게을리 하면서, 구체적 성과와 결과 없는 세월들을 보냈다. 그리고 이제 와서, 장기적 비전도 없는 당장의 일자리 마련을 위해 ‘2022년까지 스마트팩토리 전국 2만개 보급’이라는 가시적 숫자의 성과에만 집착하고 있다.

더욱이 4차 산업혁명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는 한국형 스마트팩토리에 대한 전략은 거의 전무한 채로, 일부 더티팩토리의 양산만 초래하고 있다. 이런 구체적 고민들의 해결 과정이 없었으니, 솔루션과 인력이 제고될 수 없는 현재의 난관들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지금 현재도 여전히 한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는 불감증적 안전의식 부재로 말미암아, 인류가 상상치도 못한 치명적 사고들을 초래하고 있고, 원인 불명의 전염병확산과 국가적 재난, 대참사들은 지금도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눈부신 기술들이 발전하는 시대라고 명명하면서도, 이러한 대형 사고들이 여전히 세계 곳곳에서 끊임없이 발생하는 이유는 뭘까. 그 이유는 바로 IT최첨단화로 진화하고 있는 산업 전반에 비해, 이 시대를 맞이한 우리들의 안전 의식은 여전히 제자리에 머물러 있기 때문이다.

이 난관을 타개하기 위해서는, 기존 대한민국 산업구조 시스템의 특별하고 특수한 인프라를 적극 활용한, ‘사회적 혁신’을 먼저 이루어야 한다. 지금이야말로 ‘안전’과 ‘기술’의 융합시스템으로, 여력이 되지 않는 중소기업에 대한 인적·물적 지원과 더불어, 안전리더십을 이끌어내는 정부의 강력한 지원과 정책이 더욱 더 절실하다. 이 절실함이 조금이라도 실현된다면, 그 누구도 상상치 못했던 혁신적 아이템의 창업과 사업, 그로 인한 생산적 일자리 창출로, 다시금 ICT 강국으로서의 대한민국 위상을 세계로 펼칠 수 있을 것이다.

이미, 국내 첨단 안전산업 수준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최근 스마트안전 팩토리 도입으로 모든 설비에 센서를 부착하여, 사물인터넷으로 기계들을 관리하는 공장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고 있다. 현장의 정밀한 에너지 흐름의 측정은, 지금까지의 단순 안전점검 차원에서 벗어나, 설비들의 과다사용과 현장노후화에 따른 위험도 체크로 사전에 사고를 예방함은 물론, 막대한 에너지 절감까지도 가능하다.

하지만, 현재의 정체성 없는 비체계적 지원들은, 안전산업을 국가 메인산업으로 성장시키지 못하고 있다. 그 결과, 지금도 여전히 산업 현장 곳곳에서는 경영의 핵심가치인 ‘안전’이 무시되고 있다. 최근 산업현장의 잦은 인명사고와 화재 및 폭발사고가 그 대표적 예로, 안전을 무시하고 급진적 신기술 발전에만 목을 매는 구시대적 경제 시스템 사회에서는 진정한 스마트안전은 불가능하다.

현장의 소리를 외면한 채, 손에 잡히지 않는 장미 빛 비전에만 목매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헛된 몽상은, 결국 모두가 눈치 채고 말 것이다. 경험과 실체 없는 화려한 산업적 비전이 아니라, 현장의 환경에 부합한 신선한 제도적 정립과 인식전환이야말로 절대적 필수 요소다. 모든 기술과 생명을 지키는 ‘안전산업’이 4차산업의 핵심이라는 전제 하에, 물리보안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첨단 기술이 더해진 ‘안전 정보 분야’가 대한민국 핵심 산업으로 주도돼야 할 것이다.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은 ‘국민 안전’을 정부의 핵심 국정 목표로 발표했었다. 늦은 감이 없지 않지만, 지금이라도 서둘러 선택하고 조치해야만 한다. 대한민국이 ‘4차 산업혁명 안전 강국’으로 부상 할지, 아니면 현재와 같은 ‘사고공화국의 후진국’으로 전락할지를.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