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3일 낮 12시 49분께 울산시 울주군 온양읍 원동삼거리 인근 도로에서 25t 덤프트럭이 705번 시내버스를 뒤에서 들이받는 사고가 발생했다.  
 

잊을만하면 발생하는 시내버스 사고에 울산시민들이 불안에 하고 있다. 시민들의 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버스가 자체적으로 또는 주변 차량의 영향으로 안전에 위협을 받고 있다.
23일 낮 12시 49분께 울산시 울주군 온양읍 원동삼거리 인근 도로에서 25t 덤프트럭이 705번 시내버스를 뒤에서 들이받았다.
이 사고로 승객 23명이 인근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다행히 중상자는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 당시 버스에는 승객 24명과 버스 기사 등 25명이 타고 있었다. 덤프트럭 기사와 버스 탑승객 2명 등 3명은 자력 귀가했다.
경찰은 트럭이 앞서가던 버스를 추돌한 것으로 보고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앞서 지난 2월 8일 오전 8시 30분께 중구 가구삼거리 인근에서 시내버스 2대가 부딪히는 사고가 발생했다.
가구삼거리에서 강변도로로 우회전하던 두 시내버스가 추돌했고 이 사고로 버스 내 승객 13명이 경상을 입었다.
지난해 11월 5일 낮 12시 45분께 울산 울주군 범서군 구영리 구영주유소 인근 사거리에서 시내버스와 BMW 승용차가 충돌해 시내버스 승객 등 18명이 다쳤다.
당시 승용차는 4차선 도로를 운행 중이던 시내버스의 측면과 충돌했고, 이를 피하려던 버스는 도로변 신호등과 전신주를 들이받았다.
좀더 거슬러 올라가면 지난해 4월 두명의 시민이 목숨을 잃은 아산로 시내버스 사고, 15명의 부상자가 발생한 같은해 5월 서여중 앞 시내버스 사고 등 시내버스 사고가 이어지고 있다.
이 때문에 시내버스 안전벨트 도입 목소리도 나왔지만 운행 여건 등을 고려해 안전벨트 설치 예외로 분류되고 있다. 시내버스는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를 달리지 않고 단거리 주행을 한다. 또한 버스 정류장 사이의 간격은 400∼800m로 이동거리가 짧은 편이다. 또한 이동하는 중간 정기적으로 신호를 받는다는 점도 반영이 됐다. 결국 운전습관 등 운행환경 개선이 가장 좋은 대안이라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버스이용객 A씨는 “요즘 들어 지속적으로 사고 소식이 들리고 있어 버스가 급정거나 급출발 할 때면 막연한 불안감에 휩싸인다”며 “출퇴근을 위해 매일 2번 이상 버스를 이용해야 하는데 안좋은 소식이 없어졌으면 한다”고 말했다.
B씨는 “최근 들어 버스관련 민원이 줄어드는 등 운행환경개선이 이뤄지고 있음에도 사고가 나는 것은 버스 주변 운전자들의 부주의를 문제로 볼 수 있다”며 “수 많은 시민들이 탑승하고 있는 버스가 도로 상에 있다는 사실은 인지하고 모두가 안전운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