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울산지역에 원천해체연구소 유치가 확정되면서 원전해체산업에 대한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현재 원전해체시장은 전 세계 원전 678기 중 영구 정지 170기, 운전 중 453기, 건설 중 55기로 해체 원전이 크게 증가할 전망이다. 국내에는 약 10조원 이상, 전 세계적으로는 2100년까지 549조원 규모의 거대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원전은 오는 2030년까지 12기가 수명을 다하게 된다. 부산과 공동으로 원전해체연구소를 유치한 울산은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해 철저한 준비를 해야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첫 추진되는 원전해체산업인 만큼 원전산업의 새로운 도전이라는 각오로 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한 울산·부산 공동세미나가 부산에서 열려 주목을 받고 있다. 이날 세미나에서는 원전해체사업 70% 이상을 중소기업이 담당할 것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원전해체사업관련 중소기업들은 기술과 정보 교류를 통한 기술력 확보가 선결과제다. 원전해체 기술 상용화에 필요한 기술이 58개에 달하고 있다고 한다. 이중 고리 1호기 영구정지 시점에 확보되지 못한 기술 17개 중 부지복원 지침 개발 등 4개 기술을 지난해까지 확보해 남은 상용화 기술은 13개로 줄어든 상황이다. 올해는 해체공정 난이도 평가, 슬러지 처리 등의 기술을 확보하고 원격조작, 취급, 제어 등 3개 기술은 2020년에, 지하수 감시 및 오염평가와 오염 지하수 복원 등 4개 기술은 2021년까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상용화 기술 확보에도 철저한 준비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또 원전해체산업이 국내 최초로 진행되는 것인 만큼 예기치 못한 리스크가 발생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선진 해외 사례를 참고하고 리딩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 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다는 주장도 나왔다. 리딩기업은 안전한 해체산업 수행과 해체과정에서 예상되는 돌발적인 리스크에 대해 기술 재무적으로 완화하는 역할을 맡도록 하고 있다. 또 중소기업은 해체사업 진출을 위해 해외 유사 규모의 중소기업 벤치마킹과 쓸 수 있는 기술을 확보해야 한다는 주문도 나왔다. 원전해체사업을 위한 철저한 준비를 통해 동남권 경제의 새로운 먹거리로 만들어야 한다. 무엇보다 안전한 울산, 더 나아가 안전한 한국이 되도록 해야 한다. 원전해체사업에는 사소한 방심도 용납하지 않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