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8일 울산과학기술원 제4공학관에서 열린 게놈 엑스포 2019 개막식에서 송철호 시장, 정무영 울산과학기술원 총장, 황세영 시의회 의장, 노옥희 교육감, 강길부 김종훈 국회의원, 전영도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장광수 울산정보산업진흥원장 등 내빈들이 게놈 엑스포 개막을 알리는 버튼을 누른 뒤 박수를 치고 있다. 우성만 기자  
 

게놈 산업 발전전략 모색과 글로벌 협력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로 '게놈 엑스포 2019'가 28일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서 개막했다.

29일까지 열리는 게놈 엑스포는 울산시와 울산시교육청, 울산정보산업진흥원, UNIST가 '게놈 정보와 게놈 산업의 대중화'를 주제로 공동 개최했다.

게놈 엑스포에서는 게놈분석 장비와 진단 서비스 중심의 기업 전시회, 글로벌 석학 강연, 최첨단 게놈기술·상품 발표, 유전자 검사 체험 등을 비롯한 다양한 시민 체험행사를 만날 수 있다.

첫날 열린 국제세미나에서는 세계 석학인 영국의 데니스 노블(Denis Noble) 옥스퍼드대 교수가 유전체학과 생리학의 인과관계(Genomics and physiological causation)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영국의 줄리언 고프(Julian Gough) MRC 분자생물학 실험실 박사 등이 '개인 유전체학 및 응용'을 주제로 다양한 강연을 하고, 마지막으로 UNIST 박종화 교수(게놈 산업기술센터장)가 '한국 게놈 사업'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오프닝 행사에는 송철호 울산시장과 황세영 시의장, 지역 국회의원, 시민대표 등이 울산 'Genome Korea in Ulsan' 사업의 성공적 추진과 정부 '바이오 빅데이터 사업'과의 협력을 통한 게놈 연구와 산업 발전을 위해 유전자 기증 서약식도 열렸다.

개막식에 이어 송 시장 주재로 울산지역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을 위한 간담회가 열렸다.

간담회에서는 최근 속속 창업하고 있는 바이오기업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지역 병원과 대학, 기업 협력 구도와 지역 바이오헬스산업 육성에 있어 실현 가능한 발전방안을 토론했다.

이튿날에는 데니스 노블 교수가 진화 관련 주제로 특강하고 전문가와 시민 대화, 글로벌 석학 특강, 게놈과 바이오헬스 전문 기업의 기술, 제품을 소개하는 게놈 산업 세미나가 열린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은 자타가 공인하는 국내 유일 대한민국 게놈 산업 허브 도시로서의 면모를 갖춰 가고 있다"며 "게놈 엑스포 2019는 국내 게놈 산업의 현주소를 확인하고 게놈 산업의 세계 흐름과 미래비전을 공유하면서 폭넓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