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53회 처용문화제가 ‘처용, 울산을 품다’를 슬로건으로 18일~20일 사흘간 울산 남구 달동 문화공원에서 펼쳐진다. 사진은 제52회 처용문화제 개막식에서 김진완무용단의 공연모습.  
 
   
 
  ▲ 제53회 처용문화제가 ‘처용, 울산을 품다’를 슬로건으로 18일~20일 사흘간 울산 남구 달동 문화공원에서 펼쳐진다. 사진은 제52회 처용문화제 행사장 모습.  
 
   
 
  ▲ 제53회 처용문화제 포스터  
 
   
 
  ▲ 제53회 처용문화제가 ‘처용, 울산을 품다’를 슬로건으로 18일~20일 사흘간 울산 남구 달동 문화공원에서 펼쳐진다. 사진은 제52회 처용문화제의 차용보존회 공연 모습.  
 

제53회 처용문화제가 ‘처용, 울산을 품다’를 슬로건으로 18일~20일 사흘간 울산 남구 달동 문화공원에서 개최된다.

울산광역시 주최, 울산문화재단 주관으로 열리는 처용문화제는 19일 오후 7시 김진완무용단의 ‘환타지 처용아리II’을 시작으로 주제공연 ‘Story of 처용’이 퍼포먼스와 미디어아트, 비보이, 전통무용과 전통연희가 어우러지는 무대로 펼쳐진다.

이에 앞서 처용문화제의 시작을 알리는 처용맞이 고유제는 11시부터 처용암(남구 황성동)진행되고, 울산소리진흥회가 ‘처용아리요’로 중심무대에, 전문 비보이팀 ‘포시크루’와 치어리더 댄스팀 ‘더블엠’의 울산청년춤판과 거리공연 ‘울보라’는 각각 버스킹 무대에 선다.

다양한 가면을 착용하는 일반 관람객이 참여하는 가면페스티벌 ‘가가~가가’는 오후 7시부터 중심무대에서 진행된다.

또 울산미협과 공동주관하는 ‘처용 어린이 사생대회’, 5개 구·군의 ‘처용놀이마당’, 국립부산국악원이 참가하는 ‘풍물속 시민놀이’도 진행된다.

19일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중심무대에 오르는 ‘처용 창작한마당 전국경연’은 울산을 비롯해서 서울, 부산, 대구, 대전, 구미, 익산, 교토(일본) 등 8개 도시가 참여, 수준 높은 창작무용을 선보인다.

이날 남구문화원 야외공연장에서는 5개 구군 주민들이 준비한 처용놀이마당이, 국립부산국악원의 ‘풍물 속 시민놀이’는 중심무대 마당에서 이어진다.

마지막 날인 20일 오후 2시부터 진행되는 ‘울산민속예술경연대회’는 △북구의 쇠부리놀이 △동구의 등걸이농악 △중구의 울산매귀악 △남구의 달리농악 △울주군의 와 아이라 고풀이 굿이 경연에 참가한다.

처용문화제 피날레는 거리퍼레이드와 대동놀이로 진행된다. 5개 구군의 시민참가단으로 구성된 ‘처용마을사람들’과 비보이, 댄스, 풍물패, 타악 등 전문팀 등 450여 명이 참여하는 거리퍼레이드가 축제장 주변 약 1km 구간을 행진한다. 대동놀이는 오후 6시30분부터 울산시민합창단 90명과, 5개 구·군 풍물단 500명 및 울산연합풍물패 등 600여 명의 출연자 외에 일반 시민, 시장, 시의회의장, 각 구청장 및 군수가 참여하는 길놀이로 시작해 행사장 주무대까지 흥겨운 풍악놀이와 함께 대규모 퍼레이드 행렬을 이루면서 문화공원 일대를 화합의 분위기로 장관을 연출하게 된다.

이외에도 남구문화원 꾸러기놀이터에서 재울산 5도민 향우회가 꾸미는 ‘내고향 주막거리’, 축제 입구 소원달기 행사장, 5개 문화원 운영체험부스, 가족 체험 행사장으로 꾸며진 ‘시민문화마당’ 등 체험과 마켓, 전시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축제속의 축제로 울산청년문화단체 아트시그널과 공동으로 준비한 ‘시민의 축제’는 전시 프로그램과 ‘골라 골라 예술상점’으로 시민문화마당과 함께 연계하여 진행된다.

축제방문객은 울산문화예술회관 주차장과 KBS홀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남구청 주차장은 유료로 운영된다. 주최 측은 가능하면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