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옥희 울산시교육감이 26일 성명서를 통해 “독도 역사 왜곡한 일본 중학교과서 즉시 수정할 것”을 촉구했다.

울산교육청에 따르면 일본 문부과학성이 최근 발표한 중학교 교과서 검정 결과, 사회과 교과서 전체 17종 중 14종에 ‘독도가 일본의 고유영토’라는 주장이 담겨있다.

이에 대해 노 교육감은 “아베정권은 2014년 교과서 검정기준을 개정해 정부의 통일된 견해를 기술하도록 규정한 뒤, 학습지도요령해설서를 바꿔 ‘독도는 일본의 고유영토이며 한국에 의한 불법 점거’라고 기술토록 못 박았다”며 “교과서를 통한 역사 왜곡은 침략과 강탈의 역사를 부정하고, 새로운 범죄를 준비하는 어리석고 퇴행적이며 고립을 자초하는 행위”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치적 목적으로 진실을 가르치지 않는다면 일본의 미래는 없다”며 “전범국인 독일이 국제사회에서 신뢰와 존중을 얻게 된 것은 과거의 역사를 있는 그대로의 사실로 기록하고 가르쳤기 때문임을 알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노 교육감은 “독도 영토주권 침해에 대한 강력한 항의와 함께 왜곡된 교과서의 즉시 수정을 요구한다”며 “일본이 국제사회 일원이자 우리 이웃으로 남고 싶다면 역사적 진실을 있는 그대로 가르치고, 반성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울산교육청은 독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바탕으로 영토주권을 지켜갈 수 있도록 독도 교육을 대폭 강화해 갈 것”이라며 “독도교육주간 운영 통해 집중적이고 체계적인 체험중심의 독도교육을 활성화시키고, 올해 독도체험관을 개관해 시민들과 함께 독도사랑을 실천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