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에 울산지역 학원·교습소 휴원율이 대폭 줄어들자 교육당국이 대대적인 지도·점검에 나섰다. 지역 학원가는 경영난을 호소하며 반발하는 분위기다.

1일 울산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 3월 27일 기준 지역 학원·교습소 휴원율은 23.4%로 전체 3,435곳 중 803곳이 개원했다. 지난달 초 휴원율 대비 46.6%나 감소한 수치다.

이처럼 지역 학원 휴업율이 대폭 떨어지자 울산교육청은 미휴원 학원 1,500여개원에 대해 96개팀 192명의 지도점검반을 편성해 대대적인 지도·점검과 휴원 권유에 나섰다.

이번 지도·점검은 최근 잇따라 강사가 확진자로 확인되는 등 학원에서 소규모 집단감염 발생 가능성이 높아진 데 따른 조치다.

점검반은 본청 전부서와 직속기관에서 인원을 지원받아 구성됐다. 점검내용은 코로나19 관련 방역물품 비치여부, 예방수칙 게시, 출입자 관리, 예방교육 실시, 시설 내 소독 여부 등으로 학원 내 감염율을 최대한 낮추기 위한 예방적 조치다.

울산교육청은 앞으로 약 6억 원을 투입해 학원·교습소 및 개인과외교습자 등 5,400여개소를 대상으로 비접촉식 체온계를 지원할 예정이다. 지난달 24일과 25일에는 코로나19 방역물품(손소독제, 소독제)을 관내 전 학원에 배부한 바 있다.

다만, 이번 울산교육청 지도·점검으로 학원 휴원율을 늘릴 수 있을 지는 판단하기 어렵다.

미휴원 학원에 대한 사용제한 행정명령은 각 지자체 소관으로 현재 서울, 경기, 전북, 인천, 충남, 대구, 경남 등에서 이를 시행하고 있다. 만약 학원이 지자체의 집합금지명령을 이행치 않을 경우 최대 300만원의 벌금형을 받게 된다.

경영난과 학부모 민원 등 이유로 울며겨자먹기식 개원한 지역 학원가는 불만스럽다.

지역의 한 단과학원 강사 A씨는 “학교 개학 추가 연기에 따라 학원 휴원 권고도 한 달 넘게 이어지고 있어 경영상 직격탄을 맞고 있고, 학원 교습을 통해 학습격차를 줄여야겠다는 학부모 전화가 잇따르고 있어 문을 열 수밖에 없는 처지”라며 “학원은 보조금 지원도 없는데, 당분간 무조건 문을 열지 말아달라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고 토로했다.

울산교육청 관계자는 “학원의 경제적 어려움을 잘 알고 있고, 교육청이 할 수 있는 지원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아이들의 안전과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학원들도 적극적으로 동참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