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탈핵시민행동 등은 13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울산 북구 주민투표 지지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심현욱 기자  
 

전국 탈핵운동단체가 13일 울산에서 기자회견과 간담회를 잇따라 열고 경주 월성원전 사용후핵연료 저장시설(이하 ‘맥스터’) 건설 백지화와 울산 북구의 주민투표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혔다.

탈핵시민행동, 고준위핵폐기물전국회의, 탈핵부산시민연대 등은 이날 울산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월성 핵발전소 맥스터 건설 백지화와 울산 북구 주민투표 승리를 기원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들은 “울산 북구는 월성원전과 불과 8㎞ 거리에 인접해 있어 직접적 피해 당사자가 될 수 있지만 이에 대한 논의가 완전히 배제되어 있다”면서 “결국 스스로 의사를 표현할 방법으로 주민투표를 선택할 수밖에 없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주민투표는 최종처분장도 없이 포화상태에 이른 고준위핵폐기물 문제를 미래로만 떠넘기는 것에 대한 저항이며, 현재 밀실에서 졸속적으로 진행 중인 사용후핵연료 재검토를 바로잡기 위함”이라며 “우리는 위험한 핵폐기물을 무작정 양성하는 정부정책에 맞서 시민의 안전을 위해 민주적 의견수렴에 나선 울산 북구 주민투표를 지지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또 “월성원전은 다른 원전보다 고준위핵폐기물이 4.5배나 많이 나오며 가장 낮은 내진설계를 가지고 있어 경주 시민들도 맥스터 건설에 반대하고 월성원전 폐쇄를 이야기하고 있다”며 “더 이상 핵폐기물 문제를 핵발전소 지역에 떠넘겨서는 안 되며, 대책이 없다면 핵발전소를 멈추고 폐쇄하는 게 순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이번 주민투표가 잘못된 핵폐기물 관리정책을 바로 잡는 출발점이 되길 기대하며 전국의 시민들이 함께 할 것이다”면서 “모두의 안전과 민주주의를 위해 나선 울산 시민들을 지지하며 주민투표 승리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기자회견을 끝난 뒤 이들은 북구에 위치한 월성핵쓰레기장 반대 주민투표 운동본부 사무실로 자리를 이동한 뒤 전국탈핵운동 긴급간담회를 가졌다.

운동본부 측은 간담회에서 월성원전 맥스터 건설과 관련해 북구에서 주민투표를 진행하게 된 배경과 과정을 전국 탈핵단체들에게 설명했다.

특히 성공적인 주민투표 성사를 위해서는 주민 지지서명 받기, 홍보 등을 비롯한 업무에 1,100여명의 자원봉사자가 필요할 것으로 추산하며 울산뿐 아니라 전국 단위로 자원봉사자 모집에 나설 것인지 여부에 대해 집중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번 월성원전 맥스터 건설 찬반 주민투표는 시민사회단체 등 민간 주도로 6월 5일과 6일 이틀간 북구 전역서 진행될 예정이며 현대차 등에 근무하는 현장노동자를 위한 사전투표는 5월 28일과 29일, 문자를 이용한 온라인 투표는 6월 1일과 2일에 실시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