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경제 분야의 컨트롤타워인 수소경제위원회가 본격 가동에 들어가 ‘수소사회’로 전환하기 위한 정부의 로드맵이 더욱 탄력을 받게 됐다.

정부는 1일 수소경제위원회를 출범하고,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일산 킨텍스에서 제1차 위원회 회의를 열어 이런 내용을 담은 6개 안건을 심의·의결했다.

국무총리가 위원장인 수소경제위는 산업부, 기재부, 행안부 등 8개 관계부처와 산업계·학계·시민단체 등 분야별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수소경제 컨트롤 타워다. 지난 2월 제정된 수소경제법에 따라 수소경제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주요 정책을 수립·추진한다.

정의선 수소위원회(Hydrogen Council) 의장(현대자동차 수석 부회장), 이용훈 UNIST 총장, 이치윤 덕양 회장 등 11명은 수소경제위 민간위원으로 위촉됐다.

정부는 우선 수소 산업 생태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30년까지 500개, 2040년까지 1천개 수소 전문기업을 육성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수소모빌리티, 연료전지, 액화 수소, 수소충전소, 수전해 등 5대 분야의 소재·부품·장비를 집중적으로 지원하고, 우수 기술이나 제품에 대해선 지자체나 공공기관이 적극적으로 구매하도록 했다.

340억원 규모 수소경제 펀드도 조성해 다양한 기업들이 수소 경제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지역별 수소 생태계 육성 방안도 제시됐다. 현재 울산과 당진 등 해안선을 따라 U자형으로 부생수소를 공급할 수 있는 지역이 분포돼 있는데 반해 수소 관련 기업은 주로 수도권, 경상권에 있다.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경남, 호남, 중부, 강원 등 4대 권역별 중규모 생산기지를 설치하고, 2025년까지 소규모 생산기지 40개를 구축해 안정적인 수소 공급 인프라를 마련할 방침이다.

정부는 2030년까지 수소차 85만대, 수소충전소 660기를 확충할 계획이다. 대형화물차와 중장거리 버스까지 보급 차종을 늘리고, 구매 보조금도 늘린다.

수소시범도시로 선정된 울산 등에는 타 부처 사업 연계 등 관련 인프라가 학대 설치된다.

국토교통부는 수소확산 시스템 구축방안으로 드론 특화형 스마트 챌린지 사업(2021년) 2곳 내외, 드론 특별자유화 구역(2020년 11월) 지정 등을 통한 수소드론 활성화 계획을 밝혀 울산 등의 비상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형 수소차량 보급을 위한 연료 보조금 제도를 내년부터 도입하고, 2023년부터 교통거점 내 대형 복합충전시설도 구축할 방침이다.

이날 위원회에서는 또 울산이 유치를 희망하던 수소산업 진흥 전담기관으로 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을 지정하고 수소유통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공사, 수소안전 전담기관으로 한국가스안전공사를 선택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