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연.근해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반대대책위원회가 27일 울산시청 앞에서 해상풍력 사업 전면 백지화 기자회견을 갖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심현욱 기자  
 

 

부산 기장·경북 어민 “황금어장 사라질 위기…재검토하라”
울산지역 어민, 대책위 현판식…“어민 목소리 반영 노력”

 

 

울산시의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 사업 추진이 본격화됨에 따라 부산과 경북 등 인근 지역 어민들의 사업 추진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같은 날 울산 어민들은 송철호 울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된 어민 대책위 사무실 현판식에 참석해 해상풍력 발전 사업을 두고 온도차를 드러냈다. 

27일 부산 기장과 경북 어민들이 참여하는 울산 연·근해 해상풍력 반대 대책위원회 100여명은 시청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고 “울산시의 일방적인 해상풍력 추진에 대해 반대하고 즉각 사업을 재검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대 대책위는 “울산시가 발전사업자를 앞세워 어선·어업인을 무시한 채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더 이상 지켜볼 수 없다”면서 “사업 추진으로 인해 황금어장인 93, 94해구 해역(울산 남동쪽 58㎞ 동해가스전 인근)이 발전기로 뒤덮여 조업 구역이 모두 사라질 위기에 처해있다”고 우려했다.
이들은 “울산시가 실질적 이해관계자인 어업인들의 목소리를 듣지 않고 의견수렴을 위한 민관협의체를 찬성 성향의 대책위원회와 주민들을 포함한 연안어업인 다수로 구성하는 편법을 부리고 있다”며 “실제 조업에 나서는 어업인들을 배제하고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지원과 회유 등을 일삼으며 어촌사회의 갈등과 분열을 일으키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 “어업활동을 포함한 기존 해역이용행위 등 기초적인 정보를 검토하지 않고 사업을 추진해 어민들의 조업 안전을 위협받고 해양생물에 대한 부정적 영향도 우려되지만 해양환경에 대한 검토가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선·어업인 대표 전원의 동의를 받아 사업 추진 여부를 결정하고 피해 어선·어업인에 대한 법적보상과 참여를 보장하라”고 촉구하고 “향후 송철호 울산시장과의 면담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울산지역 어민 280여명으로 구성된 해상풍력사업 어민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울산 북구에 위치한 위원회 사무실에서 송철호 시장과 이동권 북구청장, 박병석 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어민 대책위 현판식을 개최했다. 
박철수 해상풍력사업 어민대책위원장은 “아직 대책위에서 사업에 대한 찬반 입장을 밝힐 단계는 아니다”라면서도 “울산지역 어민들이 대책위원회를 구성한 것은 앞으로 사업을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울산시와 머리를 맞대고 한 몸이 돼 의논하며 울산 어민들의 목소리를 사업에 반영하기 위함이다”고 밝혔다.
이어 박 위원장은 “이번 사업에 가장 우선돼야 할 것은 울산 어민들의 목소리”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