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주 울산문예회관 공연기획계장 | ||
어느덧 2020년 12월이다. 최근 급격히 증가한 코로나 확진자로 방역 수위가 점점 강화되고 있다. 공연장 또한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서 준비된 공연들이 조심스럽게 진행되고 있다. 관객이 많이 와도 걱정... 적게 와도 걱정... 참 어려운 시점이다!
어쩌겠는가? 피할 수 없다면 즐겨야지!
오늘은 무반주합창 ‘아카펠라(A cappella)’에 대한 얘기를 하고자 한다.
아카펠라(A cappella)의 어원인 ‘카펠라(cappella)’는 원래 작은 성당 또는 성당안의 기도실을 뜻하고 ‘아(A)’는 ~으로 또는 ~풍으로 하는 뜻이다. 즉 성가대 풍으로라는 의미이다. 그래서 종교의식에서 신에게 바치는 성가대합창을 무반주로 읊조리듯이 부른 것이 ‘아카펠라’가 된 것이다. 하지만 지금의 ‘아카펠라’는 종교적인 색깔을 벗어 세속적이고 대중화된 음악 장르다. 화려한 기교뿐만 아니라 다양한 구성으로 감동과 재미를 더해주고 있다.
필자가 십여 년 전 처용문화제에서 ‘월드뮤직페스티벌’을 기획준비하면서 알게 된 페트루 구엘푸치(Petru Guelfucci)의 ‘코르시카(Corsica)’라는 곡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그래서 관심을 갖고 찾아본 프랑스 코르시카 섬의 전통음악이 남성 무반주 합창음악 ‘아카펠라(A cappella)’라는 것도 알게 되었다. ‘코르시카의 폴리포니’라고도 불리는 이 ‘아카펠라’는 남성 3부로 구성되어 휴머니즘을 가득안고 있다. 그리고 독특한 아름다움으로 승화된 사람의 목소리로 신비로움 마저 느끼게 한다. 정말 신이내린 선물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강렬했다.
코로나로 심신이 지쳐가고 불안정한 일상이다. 신이내린 선물의 강렬함을 다시 한 번 느껴보고 싶어지는 겨울밤, 함께 나누며 따듯한 한해의 마지막이 되었으면 좋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