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국민청원 글 갈무리.  
 

고려아연이 추진 중인 사업장 폐기물 자가 매립장에 반대하며 울산시의 개발계획변경 승인을 철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했다.

1일 청와대 국민청원에는 ‘고려아연 자가매립시설 설치를 위한 울산시의 개발계획변경 승인 철회를 청원합니다’라는 글이 게재됐다.
글쓴이는 “울산 삼평초 간절곶 어귀 자연마을 충효단 집성촌을 구해달라”면서 “인체에 심각한 유해성분을 지니고 있는 지정폐기물을 매립하는데 거리 500m 이내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의 동의는거녕 (주민들이) 사업이 진행되는 것조차 모른다면 이게 올바른 나라냐”고 비판했다.
이어 “고려아연은 형식적 행정절차를 위해 온산 주민 대다수와 매립지 주변 주민들이 모르게 요식적으로 지난 4월 주민설명회를 진행했다”면서 “고려아연으로 인해 지역사회는 분열되고 우리 마을은 산업폐기물 관련 사업 신청으로 생존권을 위협받고 있다”고 호소했다.
고려아연이 김부겸 국무총리의 사돈 기업이라는 점과 공무원 등에게 뇌물을 주고 폐수 측정 수치를 조작한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점을 언급하면서 ‘무소불위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고도 강조했다.
이 청원은 7월 1일까지이며, 청와대 답변을 듣기 위해서는 20만명이 동참해야 한다.

온산읍 삼평·강양 주민들은 고려아연 폐기물 자가 매립장을 반대하는 서명운동도 벌이고 있으며, 인근 마을 주민과 삼평초등학교 졸업생 등으로 서명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