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일 부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2021 대한민국 지역 대(大) 포럼’에서 송철호 시장, 박형준 부산시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등 패널들이 지역분권 강화 방안과 미래 먹거리 산업에 등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수도권 쏠림 현상에 대응하고 인구 유출 문제의 해결책으로 떠오르고 있는 ‘부·울·경 메가시티’. 정작 울산시민 10명 중 6명은 광역 통합도시에 대해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일 오전 부산전시컨벤션에서 KNN과 UBC 주최로 열린 ‘2021 대한민국 지역 대(大) 포럼’에서 이같은 시민 설문조사가 공개됐다.
이 설문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5p)는 지난달 20일과 21일 부산과 울산, 경남에 거주하는 주민 각 800명을 대상으로 유선RDD 방식으로 진행됐다.
‘부·울·경을 하나의 도시로 합치는 광역 통합도시’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울산시민 66.2%가 ‘아직은 시기상조’라고 답했다. 부산 55.0%, 경남 59.5%보다 훨씬 높은 수준이다. ‘하나로 합치는 게 더 낫다’고 응답한 울산시민은 25.6%로, 부산 38.8%, 경남 32.1%보다 눈에 띄게 낮았다.
부·울·경 공동 협력이 가장 필요한 분야로 울산시민은 ‘광역 교통체계 구축’(29.6%)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부산은 16.5%, 경남은 20.0%로 나타났다.
반면 경남은 ‘광역혁신 경제권 구축’(31.1%)를 가장 많이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부산 26.1%, 울산 15.1%의 응답률을 기록하며 공감대를 형성했다.
‘신공항건설’은 부산 시민 27.9%가 선택했지만, 울산 12.3%, 경남 13.4%에 그쳤다.
부·울·경 통합 메가시티의 완성을 위해 가장 시급한 과제로는 부·울·경 시민 모두 ‘공간적 거리를 좁히기 위한 광역교통망 구축’이 가장 필요하다고 답했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격차가 심각한 분야로 부산(51.0%)과 경남(39.9%)은 ‘생산시설, 기업 등 일자리 창출기회 격차’를 가장 많이 꼽은 반면, 울산 응답자는 23.3%에 그쳤고, 주택 가격 등 부동산 격차로 답한 비율도 23.1%에 달했다. ‘교육여건 격차’를 선택한 응답자는 울산이 13.7%로, 부산 2.0%, 경남 3.8%보다 높게 나타났다.
중앙정부에 꼭 관철시켜야 하는 과제로 울산 시민 35.8%가 ‘생명과학 클러스터 구축 및 울산의료원 건립 등 의료복지’를 선택했다.

‘지역분권을 위한 부·울·경의 기대와 제안’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날 포럼에서는 수도권 집중과 지역 소멸 위기에 대한 근본 해법으로 지역분권을 제시하고, 중앙과 지역의 공존과 상생발전 방안을 찾는 시간이 마련됐다. 김순은 자치분권위원장, 박형준 부산광역시장, 송철호 울산광역시장,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부·울·경이 선도적으로 추진 중인 메가시티 조성을 위해서는 1시간대 생활공동체 형성이 필수적이고 동남권 광역철도, GTX 등 교통망 확충에 정부의 과감한 지원이 필요하다”면서 “부·울·경이 힘을 모아 전국 최초 특별별지자체 출범이란 지역 상생과 균형발전의 대표 성공사례를 만들어 가겠다”고 말했다.
부산, 울산, 경남은 수도권 일극체제를 극복하고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새로운 국가균형발전 모델로 ‘부·울·경 메가시티’를 추진 중이며 내년 초 전국 최초 특별지방자치단체 출범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