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공항 존폐 공론화가 정치쟁점화에는 성공했지만, 정치이슈로 변질되면서 공론화는 묘연한 상태다.   
 
   
 
  ▲ 울산의료원설립범서명운동에 동참한 울산시민 20만명의 명부를 정부에 전달하기에 앞서 송철호 시장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시민 공분에 ‘제2 시청사’ 대신 ‘정부지방합동청사+행복주택’ 조성 가닥
도심융합특구 시기 놓쳐 지정 보류…후보지서 혁신도시 제외 ‘뇌관’될 듯
국민의힘 ‘울산공항 국제공항화’ 대선 공약 내세워 정치 쟁점으로 떠올라
해상풍력발전단지 규모 6 → 9GW로 확장…탄소 없는 바다위 유전 성큼   

민선7기 울산시 임기를 1년 반 남겨둔 시점에서 출발한 2021년 울산시정은 다사다난했다.
올한해 울산시정엔 어떤 일이 있었는지 시간 순으로 복기해본다.

# ‘제2 시청사’ 건립 타진...‘정부울산지방합동청사’로 가닥
출발부터 좀 시끄러웠나. 지난 2월 “울산시가 우정혁신도시에 ‘제2 시청사’ 설립을 타진 중”이라는 언론보도가 나오면서 울산이 발칵 뒤집혔다. 건축비만 1,000억원이라고 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제가 파탄지경인데 2별관을 지은지 3년만에 가당키나 한 발상이냐는 공분이 일면서 ‘제2 시청사’ 논의는 올스톱됐다. 대신 울산시는 ‘정부울산지방합동청사’ 조성 카드로 바꿔 들었다. 송철호 시장은 지난 10월, 혁신도시 공공청사 부지(교동 3만2,200㎡)에 정부울산지방합동청사와 청년·신혼부부 전용 행복주택을 콜라보한 ‘행정복합타운’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단, 합동청사 건립 사업 주체는 행정안전부다. 이에 시는 내년초 행안부의 ‘청사수급관리계획’에 정부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이 반드시 반영되도록 할 생각이다. 이렇게만 되면 ‘중구 패싱론’도 사그러들 것으로 보고 있다.

# 지자체, 도심융합특구 유치 과열경쟁...울산만 지정 보류
울산이 도심융합특구 지정 ‘골든타임’을 놓치는 바람에 전국 광역시 중 유일하게 특구 지정을 받지 못하게 되면서 책임론을 둘러싼 ‘네탓’ 공방이 전방위 확산했다. 지난달, 1~2순위 후보지를 놓고 울산 만큼이나 갈등이 깊었던 부산이 국토교통부의 3차 발표에서 특구 지정 ‘막차’를 타는데 최종 성공한 반면, 울산은 현 정권 내 지정을 확신할 수 없는 상황에 놓였다. 원래 울산시가 1순위로 꼽은 후보지는 ‘KTX울산역 복합특화단지 일대’(230만㎡). 하지만 중구 요구를 수용해 ‘우정혁신도시+장현첨단산업단지’(330만㎡)까지 모두 아우르는 짬뽕안으로 제안서를 수정해 국토부에 올렸고, 결과는 ‘지정 보류’였다. 이미 준공이 완료된 우정혁신도시를 도심융합특구를 중복 지정해달라는 것은 취지에 맞지 않는다는 이유였다. 울산시는 내년 3월 대선이 치러지기 전엔 꼭 추가 지정받을 수 있도록 중구와 조율해보겠다는 입장인데, 우정혁신도시를 후보지에서 제외할지 말지 여부가 최대 뇌관이다.

# 울산 공직자 최소 5,000명 부동산 거래내역 조사
지난 4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발 쇼크는 울산 공직사회에도 불똥이 튀었다. 울산시는 LH 직원처럼 내부 개발정보를 빼내 부동산에 투기한 공직자를 발본색원하겠다며 ‘울산 공직자 부동산 투기 의혹 합동조사단’을 가동했다. 울산에서 대규모 개발이 추진 중인 ‘빅7’ 정책사업의 개발업무를 담당한 전현직 공무원과 그 배우자, 직계 존비속 총 5,094명이 조사대상이 됐는데, 이들 중 20여명이 해당부지 토지를 거래한 사실이 확인됐다. 하지만 개발정보를 악용한 정황은 없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문제는 다른 곳에서 터졌다. 지난 4월 국토부가 공공택지지구로 선정 발표한 선바위지구와 관련해 시가 추가 조사에 나선 결과, 울산시청 소속 6명, 울주군청 소속 2명 등 8명의 부동산 투기 의혹이 의심된다며 울산경찰청에 수사 의뢰한 것. 울산경찰청은 지난 9월 울산시청 소속 3명과 울주군청 소속 2명 등 5명의 혐의 사실을 확인, 형사 입건했다.

# ‘울산공항 존폐 공론화’… 정치쟁점화엔 성공·공론화는 아직
추석 대목 밑에 꺼내든 ‘울산공항 존폐 공론화’ 카드는 정치권의 거센 역공에 치였다. 송 시장은 동남권을 넘어 영남권 광역연합이 준비 중이며, 대대적인 광역교통망이 구축되고, 30분에서 1시간 거리에 대구통합신공항과 가덕도신공항이 들어서는 만큼 울산공항 미래를 논의할 때가 왔다며 지난 9월, 공론화를 선언했다. 그런데 ‘존폐’라는 송 시장 워딩을 상당수가 ‘폐항’으로 들으면서 “논의할 때가 됐다”는 주장과 “위기극복 활성화 대책 모색 우선”이라는 두 의견이 충돌했다. 결국 시는 용역을 통해 전문가진단을 받아보겠다고 한발 물러섰지만, 국민의힘이 ‘울산공항 국제공항화’를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정치쟁점화됐다.

# 울산의료원·국립울산탄소중립전문과학관 등 건립 청신호
바람 잘 날 없는 2021년이었지만 괄목할만한 성과도 많다. 민선7기 임기 말년, 울산시 애간장을 어지간히도 태웠던 ‘울산의료원 설립’, ‘국립 탄소중립전문과학관’·‘영남권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유치 등 주요 사업의 추진비가 2022년도 국가 예산에 반영되면서 마침내 물꼬가 트이게 됐다. 울산의료원은 “예비타당성 면제 또는 통과”라는 전제조건이 붙긴 했지만 설계비 10억원이 반영된 것을 비롯해, “신규 국립 과학관 설립은 어렵다”는 기획재정부를 끝내 설득해 ‘국립 울산 탄소중립 전문과학관’ 건립에 필요한 설계비 10억원도 확보했다. 또 유치경쟁이 치열했던 ‘영남권 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용역비 4억원)도 울산에 가져올 수 있게 됐다.

# 부유식 해상풍력 글로벌기업 러브콜 계속...6GW→9GW 확장
탄소 없는 바다 위 유전(油田)’으로 조성될 울산 앞바다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의 규모가 애초 계획한 6GW에서 총 9GW로 확대된다. 지난달 기업 투자유치를 위해 독일을 방문한 ‘울산시 외교투자대표단(단장 송철호 시장)’이 독일 최대 발전사이자, 전세계 해상풍력 순위 2위인 RWE사와 부유식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RWE는 지난 9월, 20조원을 울산 앞바다에 투자해 2GW 규모의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계획안을 제안한 바 있다. 독일의 ‘BayWa r.e.’사도 이 대열에 합류했다. 이로써 울산시는 민선7기 공약사항 및 9개 성장다리(9-bridge) 핵심사업으로 추진 중인 ‘부유식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에 더욱더 선제적으로 대응하게 됐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