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과학대 전경  
 

지역 내 대기업·우수기업과 협약 체결해 인턴십·취업 동시 해결
신성장산업 대비 로봇응용기술교육센터 구축 등 전문화된 교육
12일까지 신입생 정시 모집…일반전형 132명·수능전형 115명

 

울산과학대학교가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도 지역 산업체와의 긴밀한 산학협력, 지속적인 자기혁신과 내실화, 4차 산업혁명 등 신산업에 맞춘 학과 신설 및 교육과정 개편 등으로 코로나19가 불러온 취업 불경기를 극복하고 뛰어난 취업실적을 올리고 있다.

#강력한 산학협력 네트워크 구축, 가족회사만 1,500여개 이상

울산과학대학교는 지역 내 대기업 및 우수기업과 가족회사 협약을 지속적으로 체결해 재학생의 인턴십과 취업을 동시에 해결하고 있다.

또 1,560여 개 가족회사와 ‘산학협력협의회’를 상시 운영하여 재학생 취업과 기업이 원하는 인재 육성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다. 산학협력협의회는 △교육과정 공동개발 △현장실습, 인턴십 등 산학협력 교육 활성화 △산업체의 우수인력 확보 및 졸업생들의 취업을 위한 상호협력 등을 골자로 하고 있다. 2021년 12월 말 기준 산업 분야별로 총 50개의 산학협력협의회가 있으며, 380개 산업체에서 산업체 인사 423명과 대학 관계자 198명 등 모두 621명이 활동하고 있다. 2014년부터는 산학협력협의회를 총괄 지원하는 산학협력총괄협의회를 발족해 운영하고 있으며, 현재 SMC의료재단 이병규 이사장이 회장을 맡아 활동 중이다.

#삼성, SK, 현대 등 대기업 취업으로 ‘취업의 질’을 보장하는 유지취업률은 전국 최상위권

최근 3년간 울과대 재학생이 대기업에 취업한 숫자만 1,000명이 넘는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SK에너지, 삼성SDI, LG디스플레이, 현대중공업, 포스코, 롯데케미칼, 현대오일뱅크, S-Oil, 서울아산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세브란스병원, 울산대학교병원 등 상급종합병원과 대학병원, 롯데호텔, 머큐어 앰배서더호텔 등 재학생들이 취업한 회사의 면면도 화려하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바이오산업 분야의 글로벌 기업인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최근 2년간 46명이 취업에 성공하는 등 신성장산업 분야에도 많은 재학생이 취업하고 있다. 이 때문에 ‘취업의 질’을 보여주는 지표인 유지취업률은 전국 최상위권을 자랑한다. 대학알리미에 공시된 자료를 보면 울과대의 2020년 최종 유지취업률은 81.1%로 전국 전문대학 평균 75.5%, 울산·부산·경남·제주 전문대학 평균 76.4%를 훌쩍 뛰어넘는다.

#신성장산업에 대비한 로봇응용기술교육센터 등 시설 구축

울과대는 지난해 5월 서부캠퍼스에 산업용로봇전문가를 육성할 수 있는 로봇응용기술교육센터를 구축했다. 또 로봇 관련 기업인 현대로보틱스, 에이치씨엔씨(HCNC)와 ‘산업용로봇 티칭 자격증 신설 및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사업 협약’을 체결한 후 산업용로봇티칭전문가 민간자격증 시험을 진행하고 있으며, 올해부터는 한국로봇산업협회와 함께 더욱 전문화된 자격교육과 인증으로 발전하게 됐다.

이와 함께 서부캠퍼스 창의혁신관 1층에 약 15억원을 들여 ‘바이오 케미칼 파일럿 플랜트 트레이닝 센터(Bio Chemical Pilot Plant Training Center)’를 구축, 기계·산업경영·전기전자·화공·바이오산업 등 관련 분야의 인력 수요에 대비하고 있다. 울과대는 올해부터 바이오 케미칼 파일럿 플랜트 트레이닝 센터에서 재학생을 대상으로 바이오 화학제조 실무 유체기계실습, 계장제어실, PLC 응용실습 등 정규 교과목을 운영하고, 야간 산업체 위탁생을 대상으로 화공생명공학실무 정규 교과목 운영, 산업체 재직자 대상 공정운전 및 제어 프로그램 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 2022학년도 신입생 정시모집서 247명 모집

울과대는 오는 12일까지 2022학년도 신입생 정시모집을 진행한다. 정원내 일반전형 132명, 수능전형 115명 등 총 247명을 모집한다. 정원내 전형은 2022년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기존 고교 졸업자(검정고시 출신자 포함)가 지원할 수 있다. 일반전형은 학생부 교과 및 출석 성적만 반영하고, 수능전형은 대학수학능력시험만 반영한다. 정원외 전형에서는 전문대학이상졸업자전형, 농어촌학생전형, 기소생활수급권자·차상위계층, 만학도·성인재직자, 재외국민·외국인전형으로 신입생을 선발한다. 원서접수는 유웨이, 진학사 등 원서접수 대행업체를 이용해 온라인으로 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울산과학대학교 입학안내 홈페이지(http://www.uc.ac.kr/ipsi)를 참고하면 된다. 입학안내 홈페이지에서는 모집요강, 연도별 입학성적(커트라인), 학과소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전화상담은 ☏052-230-0611~3으로 하면 된다.

한편 11일 오전 10시부터 12시까지, 오후 2시부터 5시까지 두차례에 걸쳐 서부캠퍼스 청운국제관 2층 다목적강의실에서 입시박람회가 개최되며, 12일 정시접수가 마감된 후 미달된 학과에 한해서 오는 13일부터 2월 28일까지 자율모집이 진행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