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과학대 로봇응용기술교육센터에서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울산과학대 제공

울산과학대학교가 강점인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변화에 도전한다.

국내 최대 공업도시이자 제조업의 메카 울산은 한국 전체 수ㅤㅊㅜㅀ액의 20%를 차지하고 있다. 우수한 대기업과 외국계기업, 중견·중소기업이 있어 전국 어느 곳보다 양질의 일자리가 풍부하다.

올해 초 중대재해처벌법 등이 시행되면서 최근에는 안전관리자의 중요성이 어느 때 보다 강조되고 있는데, 산업현장 울산에 새로운 일자리 확대의 길이 열렸다.



#융합안전공학과 신설...안전관리자 양성

울산과학대는 사회적 변화와 요구를 반영해 2023학년도부터 대학의 기계공학부, 전기전자공학부, 화학공학과 등 3개 학과와 안전공학이 융합된 융합안전공학과를 신설, 올해 9월부터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다. 안전관리 직무를 위해서는 대표적으로 산업·건설안전기사, 소방설비기사, 위험물산업기사, 전기기사 등의 자격증이 필요한데 융합안전공학과에서 △안전관리 △인간공학 및 시스템안전공학 △기계위험방지기술 △전기위험방지기술 △화학설비위험방지기술 △건설안전기술 △산업안전실무 △응급조치 등을 집중적으로 가르쳐서 지역 산업계가 필요로 하는 안전 및 산업재해 방지 전문가를 양성·배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융합안전공학과는 입학정원 44명의 3년제로 신설되며, 대한민국 산업수도라 불리는 울산의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융합형 공학계열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화학공학·기계공학·전기공학 + 안전공학'이 융합된 복수학위 취득이 가능하도록 교육과정이 설계됐으며, 1학년 1학기에는 전공을 탐색하고, 1학년 2학기에 안전공학을 포함해 나머지 3개 학과 중 자신이 원하는 1개의 특화 전공을 추가 선택해 2개의 전공을 동시에 학습하게 된다. 졸업 시 안전공학과 추가 선택한 특화전공의 2개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것도 큰 장점이다.

융합안전공학과는 기존에 대학이 구축한 최고 수준의 실험실습실과 전문대학혁신지원사업,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HiVE사업) 등 정부재정지원사업을 통해 융합 교육에 특화된 VR·AR실습실, 다목적실습실, 집중학습실 등의 교육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나아가 HiVE사업의 특화 분야 학과로 참여해 집중적인 예산을 지원받아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운영할 예정이다. 내년 신입생 중 학생부 성적이 일반고 3등급 이상, 특성화고 2등급 이상이면 등록금 전액을 1회 지원받을 수 있다.

울산과학대 케미칼 앤 바이오 공정 트레이닝 센터에서 학생들이 실습을 하고 있다. 울산과학대 제공

#취업환경 전국 최고 수준 울산과학대

울산과학대는 전국 최대의 제조업 도시인 산업수도 울산의 지리적·환경적 장점 덕분에 공학계열의 취업환경은 전국 최고 수준을 자랑한다. 그 결과 대학알리미를 통해 2019년부터 2021년까지 취업 현황을 살펴보면 울산과학대학교의 최근 3년간 평균 취업률은 72.7%로 전문대학(70.2%), 일반대학(62.8%)을 웃돌고 있다. 취업의 질을 보증하는 유지취업률은 81.2%를 기록해 전문대학(75.3%), 일반대학(80.4%)을 앞서고 있다.

특히, 2021년 취업률을 보면 융합안전공학과의 핵심 기반인 기계공학부(72.1%), 전기전자공학부(70.3%), 화학공학과(83.1%)는 전문대학(68.7%), 일반대학(63.1%)보다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무엇보다 졸업생의 다수가 높은 연봉과 우수한 직원복지를 자랑하는 SK에너지, S-Oil, 포스코, 삼성전자, 대한유화, 바커케미칼코리아 등 대기업·중견기업·외국계 기업에 취업하고 있다.

울산과학대학교가 실험실습실과 교육과정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면서 2019년부터는 올해까지 3년 동안 글로벌 제약회사인 삼성바이오로직스에 총 59명의 최종 합격자를 배출했으며, 올해도 다수의 학생이 채용연계형 산학인턴에 합격해 최종 합격자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2023학년 신입생 수시 1차모집 1,592명 선발

울산과학대는 2023학년도 수시 1차모집 정원내 전형에서 총 1,592명의 신입생을 선발한다.

울산과학대의 신입생 모집이 작년과 크게 달라진 점은 학부과 전형 구분 없이 최대 5건까지 복수 지원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지원자가 전형별로 지원 자격요건을 충족하면 동일 학과에 2개 이상의 전형으로 지원할 수 있다. 학년별 교과성적 반영 비율은 1학년부터 3학년 1학기까지 균등하게 반영된다.

수시1차모집에서는 면접 없이 학생부 교과성적과 출석 성적으로만 학생을 선발한다.(단, 일부 전형 면접, 실기전형 실시) 성적 반영과목은 국어, 영어, 수학, 사회 및 과학, 전문교과(특성화고만 해당) 영역에서 최상위 성적(등급) 10과목을 보는데 동일 영역내 최대 3과목까지만 반영하며 1단위 과목은 제외한다. 또, 진로선택 과목은 최상위 등급 2과목을 추가 반영한다, 단, 간호학부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 및 과학 영역 내 전 과목을 반영한다.

수시1차모집 접수기간은 오는 10월 6일 자정까지다. 원서접수는 울산과학대학교 입학 안내 페이지와 유웨이, 진학사 등 원서접수 대행업체를 이용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울산과학대학교 입학 안내 페이지(http://www.uc.ac.kr/ipsi)를 참고하면 된다. 입학안내 페이지에서는 모집요강뿐만 아니라 연도별 입시결과(커트라인), 학과소개 등도 확인할 수 있다.


김상아 기자 secrets21@hanmail.net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