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지난달 출범한 이후 처음으로 어제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현장을 방문했다. 하지만 공사 재개를 바라는 서생지역 주민들의 저지로 한때 현장 진입을 못 하는 등 진통을 겪었다. 예상했던 일이지만 여론 수렴을 위한 첫 걸음부터 꼬이는 모양새다. 향후 공론화 과정이 순탄치 않을 것임을 예고하는 대목이다.

주민들은 ‘원전정책 갈등 야기하는 공론화위원회, 즉각 해체하라’ 등의 내용이 적힌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공론화 위원들이 새울본부로 들어가는 진입로를 막았다. 주민들이 공론화위원들을 저지한데는 이유가 있었다. 여론조사 투명성 보장 등 주민 요구가 담긴 질의서를 공론화위에 보냈지만 아무런 답변이 없었다는 것이다. 이는 주민들을 무시한 처사이기에 정부를 못믿겠다는 뜻이다. 

공론화위는 이날 주민들이 항의하는 의미를 충분히 인식해야 한다. 

공론화위는 원전 건설중단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6차례의 공개토론회와 4차례의 TV토론회를 열 계획이다. 지역주민 등에 대한 간담회도 4차례 계획하고 있다. 하지만 주민들이 간담회 불참은 물론, 모든 공론화를 거부한다는 강경한 입장이어서 향후 여론수렴 과정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 어렵다. 간담회는 복잡한 실타래를 푸는 계기가 되도록 해야 한다. 단순 명분 쌓기가 돼선 안 될 것이다.

공론화위원회는 이날 원전 건설 중단을 반대·찬성하는 주민을 차례로 만나 의견을 들을 예정이었으나 반대하는 주민 측이 “요식적인 간담회에는 응할 수 없다”고 반발해 만남은 무산됐다. 이같은 주민 반발로 인해 이날 오후 서생면사무소로 예정됐던 원전 건설 중단 찬성단체와의 간담회 장소도 울산KTX역으로 변경됐다. 주민들의 반발로 정상적인 간담회 개최가 힘들다는 이유에서다. 

하지만 주민들의 항의가 있다고 해서 간담회 장소까지 갑자기 바꿔가면서 간담회를 갖겠다는 발상은 이해가 되지 않는다. 힘들더라도 부딪히면서 한걸음 한걸음 나가야 하는 것이 아닌가. 모든 정책에 찬성과 반대가 상존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반대 하는 주민들이 없는 곳으로 옮겨 가며 여론을 수렴하는 것은 올바른 처사라고 할 수 없다.

이런 형태로 여론수렴을 한다면 반쪽짜리 여론수렴에 그칠 가능성이 크다. 반쪽짜리 여론 수렴을 누가 믿겠는가. 공론화 위원회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좀더 공정하고 당당한 것인지를 고민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