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년전 30억짜리 용역계약서 제시하며 협박했던 수사관” 주장
 측근 비리 사건 수사팀 합류… 경찰청, 사실여부 확인후 조치
 6·13 지방선거 앞두고 최근 사태 야당 정치공세도 거세

울산시장 비서실장의 친형 A씨가 21일 울산지방경찰청 로비에서 기자들과 만나 과거 자신에게 부정청탁과 협박을 했던 수사관이 시장 동생이 연루된 사건을 수사하고 있다고 폭로하고 있다. 임경훈 기자 qtm0113@iusm.co.kr

최근 경찰의 울산시청 압수수색 이후 김기현 시장 최측근이 연루된 비리 사건들이 연이어 불거지고 있다. 6·13 지방선거가 두달여 앞으로 다가오면서 정치판은 요동치고, 황운하 울산지방경찰청장과 지능범죄수사대가 수사 중인 일련의 사건을 둘러싼 정치 공세도 거세지고 있다.

◆부적절한 수사관 배치?=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21일 울산지방경찰청을 항의 방문해 황 청장과의 대화 자리에서 “김 시장 동생 사건을 담당하는 수사관은 수년 전 김 시장의 비서실장 형에게 접근해 부정청탁과 협박을 했던 비리경찰”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비서실장의 형인 A씨는 울산경찰청 로비에 나타나 “2015년 3월 수사관 B씨가 찾아와 시장 동생과 건설업자 간 작성된 30억원짜리 용역계약서를 제시하면서 이 일이 업자 쪽에 유리하게 진행되지 않으면 시장은 물론 동생인 비서실장도 힘들어질테니 동생에게 잘 이야기해서 해결하라고 협박했다”며 “최근 동생이 경찰 수사를 받는다는 보도를 접하고, B씨가 수사팀에 있다는 말을 듣고 폭로를 결심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은 해당 수사팀에 이뤄진 인사발령도 ‘공작’ 의혹으로 제기했다.

이 사건은 김 시장의 동생이 수십억원의 금품을 받고 아파트 사업에 개입하려한 혐의(변호사법 위반)에 대해 경찰이 수사 중인 사안이다. 그동안 수차례 고소·고발이 이뤄졌지만 실제 수사로 이어지진 못했다. 그러던 중 지난해 고소인이 추가 증거를 제시하면서 수사가 본격화됐다. 추가 증거란 아파트 사업에 도움을 약속하고 금품을 받기로 하는 내용의 ‘약정서’로 김 시장 동생의 사인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좀처럼 속도를 내지 못하는 수사에 고소인은 민원을 제기했고, 황 청장이 사건을 보고 받는 과정에서 일부 수사관이 ‘허위 보고’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수사관이 지역 토착세력과 결탁돼 있다는 의혹까지 제기되면서, 황 청장은 인사발령을 지시했다. 지난해 10월 지능범죄수사대의 대장, 팀장, 담당 수사관 등 3명이 징계성 인사발령으로 부서를 옮기거나 일선 서로 인사 조치됐다.

B씨는 당초 지능범죄수사대 소속이 아니었다. 다른 부서에 있던 B씨는 해당 사건에 대해 잘 안다는 이유로 지난해 10월부터 업무 지원 형태로 수사팀에 합류했다. 이후 최근 정기 인사철에 맞춰 정식 발령이 이뤄졌다. 이 배경에는 고소인이 당시 민원을 제기하면서 B씨로 수사관을 교체해달라는 요구를 강하게 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해당 사건은 다수의 수사관이 조사 중인 사안으로, 소속 팀원 중 한명인 B씨가 사건 자체를 좌지우지할 수는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같은 의혹이 제기된 만큼, 울산경찰청은 사실 여부를 확인한 후 필요에 따라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공천발표날 압수수색을 맞췄다?=자유한국당 측은 경찰이 고의로 공천을 발표하는 날에 맞춰 울산시청을 압수수색을 한 게 아니냐고 반발하고 있다. 왜 하필 그 시점이냐는 것이다.

경찰은 지난주 초 압수수색 영장을 검찰에 신청했다고 밝혔다. 이후 검찰이 영장을 청구했고, 지난 15일 밤 법원이 영장을 발부했다. 경찰은 다음날인 16일 오전 회의를 진행하고, 오후에 곧바로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통상적으로 압수수색은 인멸의 우려가 있는 증거를 수집하는 것이다. ‘보안’과 ‘신속’이 가장 중요하다는 게 경찰의 설명이다.

황운하 청장은 “압수수색 영장은 검찰과 법원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언제 발부될지 알 수 없다”며 경찰이 일정을 조절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을 수차례 강조한 바 있다.

◆유력 여당 인사와 부적절한 만남?=황운하 청장이 지역의 유력 여당 인사와의 만남을 두고 부적절한 ‘결탁’을 언급하며 중립성에 문제를 제기하는 정치공세도 있다.

이에 대해 황 청장은 지난해 9월과 12월 두차례 해당 인사를 만난바 있다고 밝혔다. 부임 이후 지역의 여러 인사들과 만나는 자리를 가졌고, 지역 오피니언 리더로 인권변호사인 해당 인사를 만났다고 설명했다. 당시 해당 인사는 6·13 지방선거 출마가 유력한 인물 중 한명이었을 뿐, 출마를 선언하기 전이었다는 점도 강조했다.

황 청장은 여야를 막론하고 정치인을 비롯해 각계각층 사람들을 만나는 것을 두고 울산경찰청장으로서의 역할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검찰과 경찰 개혁을 논의하거나, 울산경찰청 현안에 대한 이해를 구하기 위해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그동안 정치적인 수사에 대해 누구보다 강하게 비판해왔는데, 이런 오해를 받게 돼 상당히 자존심이 상한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