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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X역세권 중심 언양‧삼남‧상북 `울산 제2도심'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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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안' 
동북아 에너지 허브‧환동해 물류 거점 등 발전방향 제시
저출산‧고령화 반영 계획인구 2030년보다 15만명 축소

`2도심‧4부도심'으로 재편…범서권, 부도심으로 격상
市, 공청회‧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거쳐 내년 2월 확정



오는 2035년 울산은 KTX울산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서부권(언양·삼남·상북)이 ‘제2도심’으로, 범서권이 언양권에서 독립해 ‘부도심’으로 각각 격상되는 등 도시공간이 재편된다.

울산이 광역시로 승격된 1997년 이후 23년동안 모두 5차례의 도시기본계획 정비가 이뤄졌는데 ‘제2도심’ 개발론이 언급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서부권 제2도심’은 상위계획인 국토종합계획에 의한 개발이어서 주목된다.

현재 울산에선 국토교통부의 도심융합특구 지정을 앞두고 북구가 송정역세권 개발을 화력 삼아 KTX울산역세권을 중심으로 한 ‘제2도심’에 대응하는 ‘북부권 제3도심’ 조성론을 펼치고 있지만, 울산시의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안’에 제3도심 계획은 포함되지 않았다.

#2035년 울산 계획인구 150만→135만 조정

15일 울산시에 따르면 최근 ‘시민 모두가 행복한 포용도시 울산‘이라는 비전 아래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안)을 마련했다.

시는 상위계획인 제5차 국토종합계획의 변경사항과 민선7기 송철호 정부의 주요 정책방향, 도시 관련 정책·제도 등 변화를 반영해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동북아 에너지 허브도시 △세계로 열린 환동해 교통·물류 거점도시 △매력과 활력이 넘치는 문화·관광 복지도시 △모두가 누리는 친환경 안전도시 등 4대 핵심 이슈를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안)의 발전 방향으로 설정했다.

2035년 계획인구는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한 인구 구조 변화를 고려해 2030년 울산도시기본계획 보다 15만 명 축소한 135만 명으로 계획했다.

주목할 점은 도시공간 구조. 시는 기존 ‘1도심 4부도심’인 도시공간을 2035년엔 장래 200만 인구가 활동하는 동북아 중심도시 육성을 목표로 ‘2도심 4부도심’으로 조정했다. 즉, 도심을 하나 더 늘린다는 얘기다.

#도시공간 ‘1도심 4부도심’→‘2도심 4부도심’ 재편

현재 울산의 도시공간은 △중·남구를 중심으로 한 ‘중앙권’이 제1도심으로 기능하고 있고 여기에 △북부권 △동부권 △언양권 △온산·남창권 등 4개 권역이 부도심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런데 2035년엔 부도심 언양권을 삼남·상북과 함께 ‘서부권’ 권역으로 묶어 ‘제2도심’으로 격상시킨다. 이로써 2035년 울산은 ‘중앙권’과 ‘서부권’이라는 두 개의 도심을 축으로 △북부권 △동부권 △온산·남창권 △범서권 등 4개 부도심 체제로 재편된다. ‘범서권’의 경우 원래는 언양권에 포함됐지만 분리돼 부도심으로 격상되는 셈이다.

도시기본계획은 20년 단위로 설계되고 5년마다 정비된다. 울산이 광역시로 승격된 1997년 이후 2016, 2021년, 2025년, 2030년, 2035년을 목표로 5차례의 도시기본계획 정비가 이뤄졌는데 ‘제2도심’ 조성이 언급된 건 이번이 처음이다.

# ‘서부권 제2도심’ 조성, 정부 국토종합계획에 적시

특히 ‘서부권 제2도심’의 필요성은 정부 차원에서 검토해 판단한 것으로 확인됐다. 실제 지난해 12월 정비돼 올해 상반기부터 적용된 상위계획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는 ‘울산은 기존 도심 외에 언양·삼남 KTX 울산역세권을 주요 획으로 하는 제2도심 공간 형성을 추진해야 한다’는 내용이 적시돼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서부권을 새로운 성장거점으로 육성해 지역균형 발전과 도시의 외연적 확장이 이루어지도록 계획했다”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는 오는 30일 시청 대강당에서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안) 공청회’를 개최한다. 시는 공청회 이후 시의회 의견청취, 관계 행정기관 협의, 국토계획평가,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오는 2021년 2월 ‘2035년 울산도시기본계획’을 확정·공고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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