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6시 롯데호텔 2층 크리스탈볼룸서 시상식
시상금 3,000만원

 

울산매일신문사와 S-OIL㈜이 공동주최하고 울산시가 후원하는 2017년 ‘제25회 오영수문학상’ 수상 작가로 정찬(64·사진)씨가 선정됐다. 수상작품은 계간지 「문학동네」 2017년 봄호에 발표한 단편소설 「새의 시선」이다.    

오영수문학상운영위원회(공동위원장 김지연·김병길)는 지난 18일 서울에서 심사위원회를 열어 수상자를 선정했다.  

시상식은 오는 26일 오후 6시 롯데호텔 2층 크리스탈 볼룸에서 개최된다. 시상금은 3,000만원이다.

백시종(소설가·제10회 오영수문학상 수상자), 유성호(문학평론가·한양대 교수), 김호운(소설가·한국소설가협회 상임이사)씨 등 심사위원들은 예심을 거친 작품들을 놓고 논의 끝에 정찬의 「새의 시선」을 수상작품으로 최종 선정했다.

심사위원들은 “작가는 작품 속에서 오래된 증언과 상징이 시대적 함의를 띰과 동시에 보편적 가치로 승화되어가는 과정이 눈부신 구도를 보여준다. 특히 문장의 안정성, 주제의 시의성, 공적 기억과 ‘새’의 상징이 가지는 밀도 높은 결속력 등을 한결 더 갖췄다”라고 평가했다.

수상자 정찬 작가는 “소설을 쓰면서 자주 길을 잃었고, 보이지 않는 길을 찾으려고 헤맸다. 나에게 소설 쓰기의 어려움은 두려움을 견디는 어려움이었다”면서 “오영수 문학상 수상은 두려움을 용케 견뎌온 나에 대한 격려로 여겨진다. 이번 여름, 오영수 선생님의 작품들과 함께 숲속의 길을 느리게 걷는 즐거움을 누릴 것”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현재 부산동의대학교 한국어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인 정찬 작가는 1953년 부산에서 태어나 서울대 국어교육학과를 졸업했으며, 1983년 무크지 「언어의 세계」에 중편소설 「말의 탑」을 발표하며 등단. 동인문학상(1995), 동서문학상(2003), 요산김정한문학상(2015) 등을 수상했다.

소설집 「기억의 강」 「완전한 영혼」 「아늑한 길」 「두 생애」「정결한 집」 장편소설 「세상의 저녁」 「황금 사다리」 「광야」 「유랑자」 「길, 저쪽」 등이 있다.

울산매일신문사는 문학상 25주년을 기념해 지난해 「오영수문학전집」 제1권에 이어 올해 제2~4권을 펴내 배포한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