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는 달라도 인생의 고민은 같다
종교는 달라도 인생의 고민은 같다





세계 최초 4대 종교 성직자로 구성된 '만남중창단'종교 어벤져스로 불리는 네 사람의 대국민 힐링 토크불안한 시대에 던지는 절대불변의 행복 메시지 「종교는 달라도 인생의 고민은 같다」(불광출판사, 200쪽, 16000원)는 종교의 벽을 넘어 대국민 멘토로 활동하고 있는 네 성직자들이 행복을 주제로 나눈 대담을 정리한 책이다.

2022년 결성돼 전쟁의 한가운데서 평화의 노래를, 빈곤의 한가운데서 풍요의 노래를, 질병의 한가운데서 치유의 노래를 부를 날"을 꿈꾸며 탄생한 세계 최초 4대 종교인(불교, 개신교, 천주교, 원불교) 노래 모임 '만남중창단'.

현재 대한불교조계종 남양주 성관사 주지인 성진, 현재 (사)종교인평화봉사단 이사장인 김 진, 천주교 서울대교구 소속 사제인 하성용, 원광대학교 <마음인문학연구소>에서 연구 활동 및 후진양성에 힘쓰고 있는 박세웅이 만남중창단의 주인공이다.

몇 차례 방송 프로그램에 함께 출연했던 인연을 계기로, 지난 2022년 중창단을 결성한 뒤 방송과 미디어, 강연과 공연 등을 종횡무진하며 가슴 따듯해지는 노래와 지혜로운 말씀으로 현대인의 삶에 용기와 희망의 온기를 불어넣고 있다. '희망'보다 '좌절'의 말이 넘쳐나는 세상, '각자도생'이 생존의 철칙처럼 여겨지는 시대에 절대로 잃지 말아야 할 인생의 소중한 가치들을 되새겨 준다.

존재와 삶을 향한 긍정과 확신으로 똘똘 뭉친 네 성직자가 말하는 행복의 비결을 담은 책, 스스로에 대한 믿음과 사랑만 있다면 언제라도 우리는 행복할 수 있음을 역설하는 확언집이다.

'행복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정의부터 시작해, 요즘 사람들이 행복보다 불행을 더 자주 느끼는 이유와 행복한 삶을 위해 개인과 사회가 해나가야 할 일이 무엇인지까지 깊이 있게 다룬다. 저마다 생각하는 행복의 조건과 기준은 다를지라도, 누구라도 행복해지려면 놓치지 말아야 할 절대불변의 가치들을 되새겨 준다.
고은정 기자 kowriter1@iusm.co.kr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