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청소년 교류사업’ 추진 활발

4~7일 니가타 방문 교류단 12명
관광·교류회 통해 상호 문화 이해

오늘 출국 블라디보스톡 방문단  
독립운동 유적지 답사·고려인 교류

경남 청소년 40명 초청 ‘문화캠프’
2박 3일간 울산 투어하며 화합

 

울산시는 청소년들의 지역 간 이해의 폭을 넓히고, 국제적인 교류활동으로 글로벌 인재상을 키워 미래의 동량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다양한 ‘청소년 교류사업’을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으로 ‘청소년 국제교류단’을 파견하고, 청소년 문화교류 사업으로 타지역 청소년 40명과 울산 청소년 40명이 한데 어우러져 울산의 문화와 자연 그리고 산업체 시찰 등의 ‘문화캠프’가 마련된다.

자매우호협력도시인 일본 니가타시와도 우호협력도시 교류의 폭을 넓힌다.

주요 행사를 보면 울산-니가타 청소년 국제교류 사업은 4일부터 7일까지 니가타 측의 초청으로 청소년 국제교류단을 파견한다. 

이번 ‘청소년 국제교류단’은 저소득 전형 청소년(2명), 일반 전형 청소년 (10명) 등 총 12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일본 니가타시에서 선발한 12명의 청소년들과 소그룹을 이뤄 함께 시내를 둘러본다. 

K-팝 댄스 공연 및 선물교환 등 교류회와 니가타 축제 불꽃놀이 참관 등 활동을 통한 우리 문화를 알리고 현지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러시아 청소년 국제교류단은 청소년상 수상 청소년(5명), 일반 전형 청소년 (10명) 등 총 15명으로 구성, 7일부터 11일까지 블라디보스톡에 파견된다.

이들은 러시아 일대 독립운동 관련 역사 유적지를 둘러보고 고려인문화센터에서 고려인 청소년들과 문화교류의 시간을 가지는 활동 등을 통해 한국의 문화를 세계에 알리고, 타국의 문화를 이해하는 시간을 갖는다.

경남지역 청소년 40명과 울산 청소년 40명이 함께하는 문화교류 캠프는 9일부터 11일까지 태화강 등 울산 일원에서 마련된다.

이 캠프는 지역 간 문화격차를 좁히고 청소년의 리더십 배양과 건강한 성장을 돕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매년 진행되고 있다.

울산의 산업체인 현대자동차, SK에너지와 국가정원을 준비하고 있는 태화강 대공원을 비롯한 간절곶 등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감상한다.

뿐만 아니라 반구대암각화와 고래박물관 등 울산의 역사문화 유적 등을 둘러보고 청소년 팀별 교류의 시간 등을 통한 상호 이해의 시간도 가진다.

울산시 관계자는 “울산의 역사·자연·문화체험을 통한 울산이 산업도시 뿐만 아니라 생태도시임을 이해하는 한편 국제적인 마음가짐을 기르고 글로벌 인재로 성숙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