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옥희 울산교육감이 14일 울산시교육청 정책회의실에서 유·초·중·고, 특수학교 전면등교 관련 학교장 의견 수렴 영상회의 갖고 있다. 우성만 기자  
 

▷속보=울산시교육청이 조기 전면등교를 검토 중(본지 2021년 6월 11일자 보도)인 가운데 울산지역 학교 현장에서는 “전면 등교 당위성에 전적으로 공감하나, 급식소 현장 지원이 절실하다”는 입장을 내놨다.

울산지역 유·초·중·고, 특수학교 학교장들은 14일 오후 실시된 ‘교육감-학교장 영상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각 학교 집무실에서 온라인으로 회의 참석한 교장들은 “백신접종률이 높아지는 등 여건이 조성되고 있어 모든 학교가 문을 열게 되는 것에 모두 공감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아이들이 본격적으로 등교하게 되면 마스크를 벗고 식사를 해야 하는데, 방역지도에 큰 어려움이 따를 것”이라며 “급식소 인력 보충 등 현장지원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급식소 출입구를 분리하고 좌석 번호를 표시해 만일의 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며 “교실 내에서도 불필요한 학습자료와 물품을 정리해 공간 확보하는 등 전면등교를 준비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울산교육청에 따르면 장기간 이어진 원격수업으로 학생들의 학습 결손, 정서·심리적 결손, 돌봄 문제 등 여러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교육부 계획에 따라 2학기 전면등교가 예정돼 있지만, 최근 다수 학부모들이 전면등교를 원하는 민원을 제기하고 있다. 다른 지역에서도 전면등교가 확대되는 등 전면등교를 앞당길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노옥희 교육감은 “(전면등교 시) 안전한 급식이 이뤄질 수 있도록 인력지원을 유지하고 담당 부서에서 학교를 직접 방문해 위험요소를 점검할 것”이라며 “안전하고 안정적인 학사운영이 되도록 전면적인 학교 지원 체계를 갖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당장 내일부터 학부모 의견을 수렴하는 과정을 거칠 것이고, 학교 실정을 고려한 조치가 이뤄진다”며 “학부모들과 학교구성원 의견을 적극 수렴해 전면등교 방침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당부했다.



실제로 울산은 4월 중순 영국발 변이 바이러스 발생 이후 80일 만에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는 등 최근 진정세를 보이고 있다. 학교에서도 10일 이후 확진자가 발생하지 않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사실상 조기 전면등교는 확실시된 분위기라는 게 일선 현장의 판단이다.

노 교육감은 오는 17일 전면등교 관련 기자회견을 준비하고 있다.



이 가운데 교원단체는 전면등교에 따른 단축수업을 요구하고 나섰다.

울산교사노조는 14일 ‘2학기 전면등교 추진 관련 제안 사항’이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이처럼 밝혔다.

이들은 △10분 단축 수업 등 학교 자율 허용 △학생 시차 등교(교직원 시차 출퇴근제) 허용 △점심 시간(식탁 닦기) 방역 지원 인력 추가 △감염 및 방역문제 발생 시 교사 책임 아닌 교육당국 책임 선언(교육부, 교육청) 등을 요구했다.

울산교사노조 황진택 노조위원장은 “학교 교육과정 및 시수 운영을 자율로 확대하거나 기간제 교원 투입을 통한 학급당 인원수 20명 이하로 감축하는 등 2학기 전면 등교에 앞서 방역 안전 대책을 확실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