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장 정상 가동 후 고용 승계조건 매각 추진 ‘의견일치서’ 작성
노조, 밀린 임금 3개월치 받고 매각협상 종료까지 기본급 10% 삭감
오늘까지 전체 노조원 대상 찬반투표…협력업체 26곳 한숨 돌려

정리해고 통보 이후 9개월 동안 팽팽한 줄다리기를 이어오던 자일대우상용차(이하 대우버스) 노사가 극적으로 손을 맞잡았다.

회사가 정리해고와 폐업으로 점철된 기존의 자산매각 방식을 철회하는 대신, 공장 정상가동 후 고용승계를 보장하는 이른바 회사매각으로 변경하는데 노사가 잠정합의한 것이다. 노조도 밀린 임금 중 3개월치만 받고 매각협상이 끝날 때까지 기본급의 10%를 삭감하는 자구노력을 약속했다.

아직 노조의 찬반 투표절차가 남았지만, 기간 노조가 내세웠던 국내 기술 보호와 지역 일자리 지키기 등 ‘대우버스 정상화’에 한 발짝 내딛게 됐다.

14일 대우버스 노사에 따르면 지난 11일 노사 교섭대표자가 정리해고 철회에 잠정합의했다. 그동안 노조가 공장 내 텐트를 치고 농성을 하던 중에도 노사 간 만남은 계속해서 이어졌고, 이 과정에서 양측의 의견이 합의점을 찾은 것이다. 노조는 그동안 투쟁의 거점으로 삼았던 농성 텐트를 전면 철거했다.

노사 양측은 ‘의견일치서’를 작성했는데, 내용을 보면 오는 21일자로 356명에 대해 이뤄진 정리해고를 철회하고 근무를 시작하기로 했다.

매각방식도 ‘자산매각’이 아닌 ‘회사매각’으로 변경됐다. 다시 말해 정리해고와 폐업 후 매각이 아닌, 공장 정상 가동 후 고용 승계를 보장하는 매각을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 같은 회사의 방안에 노조는 지난해 10월 정리해고 통보 이후 9개월 동안 밀린 임금에 대해 3개월 치만 회사로부터 받기로 했다. 또 매각 협상이 종료될 때 까지 기본급의 10%를 삭감하는 자구노력도 함께 펼치기로 했다.

노조는 ‘의견일치서’에 작성된 내용을 두고 노조원들의 의향을 묻는 찬반투표를 14~15일 오후 1시까지 진행한다. 전체 노조원 가운데 과반수 이상이 투표에 참여해야 하며, 투표자 중 과반수 이상이 찬성할 경우 일치서 내용을 이행하게 된다.

노사가 잠정 합의하면서 대우버스 공정과 관련한 26개 협력업체는 한숨을 돌리게 된다. 공장이 가동되면 그동안 멈춰있었던 부품 생산에 들어갈 수 있다.

매각 절차에 동참했던 울산시도 한숨 돌리게 됐다. 시는 공개매각을 지지하며 협의할 부분이 있을 경우 개발투자에 따라 인센티브를 주는 등 적극 협조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한 바 있다.

대우버스 관계자는 “잠정합의안이 최종 결정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확한 내용에 대해 알려드릴 수는 없다”며 “공장 매각에 대한 이야기가 있긴 했지만, 실제로 매각을 추진했으나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상황에 따라 회사의 입장이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우버스 매각 추진 일지>

2020년 3월 대우버스 모기업 영안그룹 코로나19와 경영 악화로 울산공장을 폐쇄하고 베트남 이전 계획을 발표

2020년 5월 대우버스노조 공장 폐쇄 철회 및 노동자 생존권 보장을 촉구

2020년 7월부터 9월까지 공장 휴업 돌입. 희망퇴직 진행

2020년 8월 영안그룹 노동자 386명에 대한 정리해고 계획을 고용노동부 울산지청에 신고

2020년 10월 4일 정리해고를 감행.

2020년 10월 노조 지방노동위원회에 구제 신청서를 제출

2020년 12월 지방노동위원회 대우버스에 부당해고 판정.

2021년 4월 중앙노동위원회 부당해고 판정 원심 유지

2021년 5월 노조 공장 청산 얘기 돌자 매각 추진을 요청

2021년 6월 노사 정리해고 철회 및 공장가동 잠정합의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