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상금·봉사활동 인정 등 인센티브 연계 통해
‘향촌 단위 안전망’ 현대사회에 맞게 발전시켜야
 실현땐 복지 사각지대 해소·네트워크 구축 기여

 

 

최슬기 울산 중구 학성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주무관

올해 2월 어느 날 동 행정복지센터로 한 통의 전화가 왔다. 식사도 못하고 가만히 누워서 며칠을 보낸 지인이 있는데 마비 증세로 몸이 아파 도움이 절실하다는 내용이었다. 이전에 병원에 입원을 했지만 병원생활의 부적응으로 환자 본인이 요청해 퇴원을 했고 집에서 생활을 해오다가 일상생활 유지에 어려움에 직면했다고 덧붙였다. 전화를 받은 후 맞춤형 복지팀은 해당 가정을 방문했다. 지인 및 이웃주민의 상담과 가정방문으로 의사소통이 어려울 정도로 건강상태가 좋지 못하고 특히, 마비 증세가 심각해 거동이 불가능하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119 신고를 통해 환자를 구급차로 응급 후송했고, 무사히 병원에서 치료를 받을 수 있게 도왔다. 

도움을 요청한 지인에 따르면 이 대상자는 가족들과 연락이 사실상 끊겼으며 신고자인 지인의 도움으로 간신히 생활을 유지해 왔다고 한다. 마비증세로 몸을 움직일 수 없어 일상생활이 불가능했으나 아파트 경비원과 이웃주민, 지인 등 주변 이웃의 관심으로 안부가 확인이 되는 네트워크가 구축이 됐던 셈이다. 이 네트워크는 민간에서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에 대해 관에 도움을 요청했다. 관에선 복지대상자가 어떤 상황에 처해 있는지 파악하고, 어떤 지원이 가능한지를 동시에 확인해 실질적인 복지 서비스를 받도록 돕고, 집중적으로 연계하는 역할도 했다. 

복지 사각지대 발굴은 복지 업무에서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고, 그만큼 중요하다. 복지 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찾아 그들에게 혜택이 골고루 돌아갈 수 있도록 하고 다시 누락 되지 않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함으로써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기 때문이다. 발굴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조건에 적합해 복지 혜택을 받을 자격이 있음에도 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서비스가 있다는 사실도 모른 채 지날 수밖에 없게 만든다. 건강상 도움을 요청하기 어려운 이웃의 경우에도 복지 혜택을 받는데 제한이 생겨 결국 복지 사각지대를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게 만든다. 

이런 복지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관공서에서는 많은 정책을 세우고 실질적인 노력을 쏟고 있다. 공과금 체납, 연체 등의 확인, 명예사회복지공무원 제도 운영 등도 그런 노력 가운데 하나이다. 하지만 사회적인 안전망 밖에 있는 소외된 이웃들은 여전히 많다. 우리 동 인구를 기준으로 볼 때 복지공무원 1명당 2,000명을 관리해야 할 정도다. 관에서만 관리하는데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결국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선 사회 전체의 관심이 필요하다. 

앞서 언급한 사례와 같이 이웃 주민들의 관심과 도움의 손길은 우리사회의 복지 서비스를 한층 높이고, 사회 안전망 구축에도 크게 기여한다. 관에서 제공하는 복지 서비스 및 정책과 함께 민간에서도 적극적인 제보를 통한 복지 사각지대 발굴이 필요한 이유다. 

민·관이 협력하는 희망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실시간으로 복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관에서 이미 대상자의 상황이 파악됐다 하더라도 갑작스러운 건강 악화나 재해 등의 요인으로 인한 문제까지 파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하지만 희망복지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실시간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더 세심하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사회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 중 일부는 자신이 처한 상황에 대해 논의할 곳이 없고 스스로 해결하려다가 실패해 극단적인 선택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들은 대부분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스스로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 따라서 희망 협력 복지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발굴은 자연스럽게 복지 전문가와 상담이 이루어져 서비스 연계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 등과 같은 재난 상황에선 사회적으로 구원의 손길을 원하는 이웃들이 많다. 이들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관에서의 지원은 물론이고, 민간에서의 도움과 관심도 절실하다. 개인주의가 만연한 현대사회인 만큼, 이웃에 대한 관심과 지원을 그저 호소하는 것만으로 참여를 이끌어 내기는 어렵다. 하지만 과거 우리 조상들이 두레나 향약 같은 향촌 단위의 안전망과 같은 시스템을 포상금 제도, 봉사활동 인정 등 다양한 인센티브와 연계해 현대사회에 맞는 복지 네트워크 구축으로 계승·발전시킨다면 어떨까. 그렇게 된다면 복지 사각지대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희망 복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데 유용할 것이라 생각한다. 

(최슬기 울산 중구 학성동 행정복지센터 사회복지주무관)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