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신용평가사 S&P(스탠더드앤푸어스)가 S-OIL의 국제 신용등급 전망을 ‘안정적(Stable)’에서 ‘긍정적’(Positive)으로 상향 조정했다.
장기신용등급은 ‘BBB’를 그대로 유지했다.
19일 S-OIL에 따르면 S&P는 S-OIL 장기신용등급을 ‘BBB’로 유지하면서 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올렸다. 전망이 긍정적이라는 것은 향후 신용등급 자체가 높아질 수 있다는 의미다.
지난해 S-OIL은 창사 이래 최대인 2조1,000억원의 영업이익을 냈으며 올해 1분기에도 분기 기준 최대인 1조3,320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신규 정유 석유화학 복합설비(RUC/ODC) 완공 이후 전 생산공정을 최적화함으로써 전사 복합마진을 개선하고 주요 설비들의 최대 가동률을 유지해 예측치를 웃도는 실적을 냈다.
S&P는 S-OIL이 주력 상품의 스프레드 회복을 바탕으로 다음 투자 사이클과 업황 변동성에 대비한 충분한 수준의 재무 여력을 확보할 것으로 전망했다.
S&P는 정유업계 업황을 감안하면 S-OIL의 EBITDA 대비 차입금(debt-to-EBITDA) 비율이 올해 1.3~1.7배로 예상되는 등 향후 2년 동안 견조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추정했다.
S&P는 2023년쯤 유가 하락세 전환과 수요 펀더멘탈의 약세가 지속되면 영업실적이 재차 약화될 것으로 전망했으나 S-OIL의 2022~2024년 EBITDA 대비 차입금 비율은 등급상향 전제조건인 3.5배 이하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했다.
S-OIL의 신용등급 상향 조정 가능성도 열어놨다.
S&P는 “S-OIL의 EBITDA 대비 차입금 비율이 상당기간 동안 3.5배를 하회할 경우 신용등급을 상향 조정할 수 있다”며 “견조한 스프레드와 수익성을 기록하고 신중한 설비투자 계획을 수립하는 동시에 운전자본 변동성을 축소할 경우 현실화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단기 차입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 유동성 수준을 크게 개선할 경우에도 신용등급이 상향조정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S-OIL 관계자는 “선제적 석유화학 고도화 시설 투자(RUC&ODC)의 결실이 나타나면서 재무 안정성을 높이고 있다”며 “전략적 투자와 균형 잡힌 배당금 지급, 비용 지출 최소화 등의 노력을 통해 향후에도 안정적 재무 구조를 유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