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그룹은 21일(한국, 현지 20일)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공장 건설 예정 부지에서 현대차 장재훈 사장, 호세 무뇨스(Jose Munoz) 사장과 조지아주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주지사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현대차그룹-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식’을 가졌다. 사진은 조지아주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주지사(앞줄 왼쪽), 현대자동차 장재훈 사장(앞줄 오른쪽)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현대자동차 제공
   
 
 

 

바이든 대통령 방한 맞춰 계획 공개
6조 여원 투입 2025년 상반기 완공 
연산 30만대·배터리셀 공장도 건설
전동화 선도 업체 입지 확립 등 기대

 

현대차그룹이 미국 조지아주에 6조3,000억원을 들여 전기차 전용 공장과 배터리셀 공장 등 전기차 생산 거점을 신설한다. 현대차의 미국 내 첫 전기차 전용 공장이다.
현대차그룹은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방한 기간(20∼22일)에 맞춰 미국 전기차 전용 신공장 건설과 배터리셀 공장 투자 등을 포함한 미국 전기차 생산 거점 확보 계획을 공개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공장 건설 부지인 조지아주 브라이언 카운티 지역에서 현대차 장재훈 사장, 호세 무뇨스(Jose Munoz) 사장, 브라이언 켐프(Brian Kemp) 조지아 주지사 등 양측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전기차 전용 공장 투자 협약’을 체결했다.
정의선 현대차 회장은 영상 인사말을 통해 “미국의 전기차 전용 생산 거점을 조지아에 마련하고 미국 고객을 위한 혁신적인 전기차를 생산할 것”이라며 “(조지아 전기차 공장은) 제조 혁신 기술 도입, 신재생 에너지 활용 등 미국에서의 첫 스마트 공장으로써 현대차그룹의 미래 모빌리티 비전 달성을 위한 중요한 교두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조지아 주 정부는 현대차그룹의 투자 결정에 호응해 공장 설립 및 운영 안정화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 제공과 향후 지속적인 제반 지원을 약속했다고 현대차그룹은 전했다.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공장의 생산 능력은 연간 30만대 규모로 부지면적은 1,183만㎡ 규모다. 내년 상반기에 착공해 3년만인 2025년 상반기에 완공하는 것이 목표다.
이 공장에서는 북미 시장 공략을 위한 다양한 차종의 전기차를 생산한다.
신설 공장은 조지아주의 기아 미국생산법인과 400㎞ 떨어진 곳에 들어서기 때문에 앨라배마주의 현대차 미국생산법인과 함께 부품 협력사 및 물류 시스템을 공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효율적 공급망 관리를 통해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게 현대차그룹의 설명이다.
현대차그룹은 전기차의 핵심인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신설 공장 인근에 배터리셀 공장도 건설할 계획이다.
오는 2025년 신설 공장 가동이 시작되면 현대차그룹은 미국 시장에서 첫 현지 생산을 시작한 2005년 앨라배마 몽고메리 공장 가동 이후 20년 만에 전기차만 생산하는 완성차공장을 보유하게 된다.
현대차는 앞서 지난 4월 앨라배마공장의 전동화 생산라인 구축에 3억달러(약 3,700억원)를 투자함으로써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을 연내에 생산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환경에 대한 관심이 높고, 전기차 수요가 많은 대표적인 미국 시장에서 이처럼 전동화 추진을 가속화함으로써 미국에서 2030년 84만대의 전기차 판매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의 2030년 글로벌 판매 목표는 323만대(현대차 183만대, 기아 140만대)다. 이는 전 세계 전기차 시장에서 점유율 12%에 해당한다.
이 시기에 맞춰 현대차는 제네시스를 포함해 18종 이상의 전기차 라인업을 갖추고, 기아는 13종의 전기차를 출시한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를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이번 투자를 발판으로 미국 시장에서 전동화 선도 업체의 입지를 확립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2일 미국에 2025년까지 로보틱스 등 미래 먹거리 분야에 50억달러(약 6조3천억원)를 추가로 투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