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울산 울주군 삼동면발전협의회 등 주민들은 28일 오전 울주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영종산업 아스콘 공장 신축·이전 허가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울산 울주군의 한 아스콘 공장을 둘러싼 갈등이 뜨겁다.
삼동면에 위치한 영종산업인데, 상북면 길천일반산업단지 이전을 추진하면서는 상북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혔고, 법정 다툼 끝에 이전 계획이 불발되자 이제는 삼동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타협점 없는 대립을 이어가고 있는 업체와 주민 모두 “울산시가 의지를 가지고 대체부지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울주군 삼동면 주민들은 28일 오전 울주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영종산업 아스콘 공장 신축·이전 허가를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주민들은 이달 15일부터 삼동면 하잠리의 아스콘 공장 신축 현장에서도 농성을 벌이고 있다. 주민들의 현장 농성이 보름째 계속되면서 아스콘 공장 신축·이전 공사도 중단된 상태다.
주민들은 “더이상의 아스콘 공장 가동은 불가하다”며 울주군의 신설 공장 허가 취소는 물론 기존 가동 중인 아스콘 공장의 폐쇄·이전까지도 촉구하고 있다. 주민들은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농성과 집회를 무기한 이어가겠다는 계획이다.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지만 영종산업도 벼랑 끝에서 물러설 수 없다는 입장이다. 상북 길천산단 이전 갈등으로 3년을 허송세월하면서 경제적 손해가 막심하다는 게 가장 큰 이유다. 법적 다툼 끝에 사실상 길천산단 이전이 불가능해진 영종산업은 당초 계획대로 삼동의 기존 공장 부지 인근으로 신축·이전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영종산업은 신축 공사를 막아선 주민들을 업무방해 혐의로 울주경찰서에 고소한 상태다.

삼동 주민들과 영종산업은 타협점 없이 ‘강대강’으로 대립하고 있는 모양새다. 영종산업이 공사 일정이 지연되면서 이달 말 만료되는 산지전용허가 기한을 연장하기 위해 울주군에 변경허가 신청을 한 상태인데, 당장 이를 두고도 주민들은 “허가해선 안된다”며 군을 압박하고 있다. 울주군은 “부서별로 내부 검토 중”이라며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혔지만, 단순 기한 연장을 거부하기는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다. 주민들이 요구하고 있는 ‘공장 신축 허가 취소’도 2015년 당시 별다른 문제가 없었던 만큼 검토하긴 어려운 처지다. 자칫 취소 처분을 했다간 행정소송에 휘말릴 여지도 상당하다.

아스콘 공장을 설립할 수 있는 ‘대체부지’를 마련하는 게 이 갈등의 유일한 해결책으로 꼽힌다. 상북 길천산단 이전 문제로 갈등을 빚을 때 해결책으로 언급됐던 ‘대체부지’다. 당시 울산시는 상북 주민들이 거세게 반발하자 미포·온산국가산단에 대체부지를 마련해 갈등을 풀어보겠다고 했지만, 마땅한 부지를 찾지 못해 무산됐다.
울산시가 영종산업에 상북 길천산단 부지를 분양한 2016년부터 이번 사태가 불거진 만큼 첫 단추를 잘못 채운 울산시가 책임 있는 자세로 갈등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울산시에 아스콘 공장 대체부지 마련을 재차 촉구했다는 삼동면발전협의회 신현종 회장은 “중앙정부와 협의가 잘 안 이뤄진단 이야기를 하는데, 울산시가 결단을 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 본다”며 “극한의 상황으로 치닫지 않도록 울산시가 책임 있는 행정으로 적극적으로 대체부지를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영종산업 측은 “울산시가 지금이라도 대체부지를 마련해준다면 얼마든지 옮겨갈 수 있고, 당장이라도 가고 싶은 심경”이라며 “주민들이 이렇게 반발하고 있는데, 그동안 여기(삼동 신축 부지)에 돈이 얼마가 들었든 상관없이 흔쾌히 받아들일 것”이라고 밝혔다.

이선호 울주군수도 조만간 송철호 울산시장을 만나 대체부지 마련 등 사태 해결을 위한 방안을 건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