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는 24일 다목적회의실에서 위원회를 열고 운영 현황 공유와 앞으로 운영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울산시의회 제공
울산시의회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는 24일 다목적회의실에서 위원회를 열고 운영 현황 공유와 앞으로 운영 방향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울산시의회 제공
울산광역시의회(의장 이성룡)는 24일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울산광역시의회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행동강령 주요 준수사항과 향후 운영 방향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는 울산광역시의회 의원 윤리강령 및 행동강령 조례에 따라 행동강령 위반행위의 신고 접수 및 조사·처리, 의원에 대한 행동강령 교육 및 상담, 행동강령 준수 여부 점검 등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는 기구다.

이날 회의에서는 지방의회의원 행동강령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예산의 목적 외 사용 금지, 인사 청탁 금지, 직무 관련 위원회 활동 제한, 이권 개입 및 알선·청탁 금지, 금품 등의 수수 금지, 외부강의 등의 사례금 수수 제한 등 행동강령 주요 사항을 확인했다.

또한 참석 위원들은 행동강령 운영의 실효성 제고방안, 의원 행동강령 준수 문화 확산을 위한 운영 방향, 주요 준수사항 안내 및 위반 예방 방안, 교육·상담 운영 방향 등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이성룡 의장은 “행동강령운영 자문위원회는 지방의회의 공정하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위해 필요한 자문기구”라며 “위원들의 의견을 참고해 의원 행동강령 운영을 내실화하고, 공정하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울산시의회는 앞으로도 의원 행동강령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교육·상담 및 주요 준수사항 안내 등을 통해 공정하고 책임 있는 의정활동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울산매일 - 울산최초, 최고의 조간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